(5) 사성제(四聖諦, 네 가지 거룩한 진리)
1) 불교교리의 골격이며 모든 교리의 근본사상으로 사성제는 불교의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말이다.
2) 부처님께서 성도 후 녹야원에서 최초로 다섯 비구에게 설법한 내용도 바로 사성제이다.
3) 초전법륜경(Dhammacakkappavattanasutta, S56:11)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란 태어남도 괴로움이고 늙는 것도 병드는 것도 괴로움이고 죽는 것도 괴로움이고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도 괴로움이다. 사랑하지 않는 것과 만나는 것도 괴로움(원증회고)이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것도 괴로움(애별이고)이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구부득고)이다. 줄여서 말하자면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이 모두 괴로움(오음성고)이다.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란 바로 쾌락과 탐욕을 갖추고 여기저기에 환희하며 미래의 존재를 일으키는 갈애이다. 곧,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란 갈애를 남김없이 사라지게 하고 소멸시키고 포기하고 버려서 집착 없이 해탈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란 바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이다.”
사성제(四聖諦) | 의 미 |
고성제(苦聖諦) | 취착이 없는 심신 환경이 고통에 관한 신성한 진리 |
집성제(集聖諦) | 고통의 생기의 원인에 관한 신성한 진리 [갈애(욕구)ㆍ열애] |
멸성제(滅聖諦) | 갈애를 남김없이 벗어나서 소멸하고 버리며 이탈하여 집착없이 해탈열반 성취 |
도성제(道聖諦) | 고통의 멸에 이르는 도(道)에 관한 신성한 진리 (팔정도) |
※ 諦(살필 체) 자세히 알다. 명료하게 알다 (佛) 진실, 깨달음, 진리
고성제 (苦聖諦) |
자각(自覺)없는 고뇌의 현실세계 | 과(果) | 유전문(流轉門) : 세간(世間) |
집성제 (集聖諦) |
현실세계의 원인(原因) 이유(理由) | 인(因) | |
멸성제 (滅聖諦) |
자각(自覺)있는 이상세계(理想世界) | 과(果) | 환멸문(還滅門) : 출세간( 出世間) |
도성제 (道聖諦) |
이상세계(理想世界)의 원인(原因)이유(理由) | 인(因) |
四諦 | 의 미 | 처 방 |
고(苦) | 중생의 현실의 상태 | 병상(病狀)의 진단 |
집(集) | 현실 고(苦)의 원인 | 병인(病因)의 발견 |
멸(滅) | 자각(自覺)있는 이상세계(理想世界) | 이상(理想)의 건강체(健康體) |
도(道) | 이상(理想)에의 수단방법(手段方法) | 치병(治病)의 방법(方法)과 양생법(養生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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