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역의 경(Āyatanasutta, S56:14)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거룩한 진리가 있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이다.
1)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여섯 가지 내적인 감역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섯 가지란 무엇인가? 곧, 시각감역, 청각감역, 후각감역, 미각감역, 촉각감역, 정신감역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2)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쾌락과 탐욕을 갖추고 여기저기에 환희하며 미래의 존재를 일으키는 갈애이다. 곧,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3)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갈애를 남김없이 사라지게 하고 소멸시키고 포기하고 버려서 집착 없이 해탈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4)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2.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거룩한 진리는 이와 같다. 그러므로 수행승들이여, ‘이것은 괴로움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 ‘이것은 괴로움의 발생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다.’라고 명상해야 한다.”
감역의 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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