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56 진리의 모음(Sacca)

존재의 다발에 대한 경(Khandhasutta, S56:13)

moksha 2023. 5. 16. 06:17

존재의 다발에 대한 경(Khandhasutta, S56:13)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거룩한 진리가 있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이다.

1)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오취온)(주)이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 물질의 집착다발, 느낌의 집착다발, 지각의 집착다발, 형성의 집착다발, 의식의 집착다발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2)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쾌락과 탐욕을 갖추고 여기저기에 환희하며 미래의 존재를 일으키는 갈애이다. ,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3)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갈애를 남김없이 사라지게 하고 소멸시키고 포기하고 버려서 집착 없이 해탈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4)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라고 한다.

 

2.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거룩한 진리는 이와 같다. 그러므로 수행승들이여, ‘이것은 괴로움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 ‘이것은 괴로움의 발생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다.’라고 명상해야 한다.”

 

존재의 다발에 대한 경이 끝났다.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오취온(五取蘊)]

오취온(五取蘊)의 괴로움, 즉 오취온고(五取蘊苦), 오음성고(五陰盛苦)라고 한다. 태어남(jāti), 늙음(jarā), 죽음(maraṇa), 슬픔(soka), 비탄(parideva), 육체적 고통(dukkha), 정신적 고통(domanassa), 절망(upāyāsa), 싫어하는 것과 만남(appiyasampayoga),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것(piyavippayoga),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icchitālābha)의 총 11가지의 괴로움은 모두 오취온(五取蘊)이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그래서 이 오취온(五取蘊) 자체가 바로 고성제(苦聖諦)이다. 다시 말해서 고성제의 핵심은 바로 이 오취온(五取蘊)의 괴로움이다. 오온(五蘊)을 나, 나의 것으로 집착하는 것이 괴로움이라는 뜻이다. 중생계의 모든 정신과 물질(nāma-rūpa)은 반드시 집착(upādāna)과 연결되어 있다. 그것이 욕계든 색계든 무색계든 존재하는 모든 것(오온=오취온=일체유위법)은 반드시 집착을 야기하고 그렇기 때문에 괴로움을 바로 오취온고(五取蘊苦), 또는 오음성고(五陰盛苦)라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세한 집착은 아나함에 이르기까지 남아있으며 그래서 아나함과를 증득한 사람들은 정거천(淨居天)이라는 색계천(色界天)에 태어난다. 그러므로 오취온의 괴로움은 아라한이 되어서야 궁극적으로 해결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