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고따마 붓다의 가르침/다나상가(Dānasaṅgha)담마 이야기

존재의 경 ①②(bhavasutta, A3:76-A3:77)

moksha 2022. 12. 15. 21:56

존재의 경 (Paṭhamabhavasutta, A3:76)

 

1. 한 때 존자 아난다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존자 아난다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2. [아난다] “세존이시여,‘존재, 존재라고 하는데 세존이시여, 어떻게 해서 존재가 됩니까?”

[세존] “아난다여, 감각적 쾌락의 세계(욕계)라는 결과를 낳은 업이 없이도 감각적 쾌락의 존재가 시설될 수 있는가?”

[아난다] “세존이시여, 시설될 수 없습니다.”

[세존] “ 아난다여, 그래서 업은 밭이고, 의식은 종자이고, 갈애는 수분이다.

무명의 장애가 있고 갈애의 결박이 있는 뭇삶에게는 하층의 세계(욕계)에 의식이 확립된다. 이와 같이 해서 미래의 재생의 존재로 태어난다.

 

3. [세존]“아난다여, 미세한 물질의 세계(색계)라는 결과를 낳는 업이 없이도 미세한 물질의 존재가 시설될 수 있는가?”

[아난다]“세존이시여, 시설될 수 없습니다.”

[세존]“ 아난다여, 그래서 업은 밭이고, 의식은 종자이고, 갈애는 수분이다.

무명의 장애가 있고 갈애의 결박이 있는 뭇삶에게는 중층의 세계(색계)에 의식이 확립된다. 이와 같이 해서 미래의 재생의 존재로 태어난다.

 

4. [세존]“아난다여, 비물질의 세계(무색계)라는 결과를 낳은 업이 없이도 빗물질의 존재가 시설될 수 있는가?

[아난다]“세존이시여, 시설될 수 없습니다.”

[세존]“ 아난다여, 그래서 업은 밭이고, 의식은 종자이고, 갈애는 수분이다.

무명의 장애가 있고 갈애의 결박이 있는 뭇삶에게는 상층의 세계(무색계)에 의식이 확립된다. 이와 같이 해서 미래의 재생의 존재로 태어난다.

 

(kamma)은 밭이고, 의식(viññāṇa)은 종자이고, 갈애(taṇhā)는 수분 : 착하고 건전하거나 악하고 불건전한 업이 자라는 장소이기 때문에 밭이고, 그것과 동시에 생겨나는 유위적인 형성의 의식이 싹트는 장소이기 때문에 종자이고, 보살피고 자라게 하기 때문에 갈애는 수분이라 한다.

 

존재의 경(Dutiyadhvasutta, A3:77)

 

1. 한 때 존자 아난다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존자 아난다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2. [아난다] “세존이시여, ‘존재, 존재라고 하는데 세존이시여, 어떻게 해서 존재가 됩니까?”

[세존] “아난다여, 감각적 쾌락의 세계라는 결과를 낳은 업이 없이도 감각적 쾌락의 존재가 시설될 수 있는가?”

[아난다] “세존이시여, 시설될 수 없습니다.”

[세존] “ 아난다여, 그래서 업은 밭이고, 의식은 종자이고, 갈애는 수분이다.

무명의 장애가 있고 갈애의 결박이 있는 뭇삶에게는 하층의 세계에 의도가 확립되고 소망이 확립된다. 이와 같이 해서 미래의 재생의 존재로 태어난다.

 

3. [세존] “아난다여, 미세한 물질의 세계라는 결과를 낳는 업이 없이도 미세한 물질의 존재가 시설될 수 있는가?”

[아난다] “세존이시여, 시설될 수 없습니다.”

[세존] “ 아난다여, 그래서 업은 밭이고, 의식은 종자이고, 갈애는 수분이다.

무명의 장애가 있고 갈애의 결박이 있는 뭇삶에게는 중층의 세계에 의도가 확립되고 소망이 확립된다. 이와 같이 해서 미래의 재생의 존재로 태어난다.

 

4. [세존] “아난다여, 비물질의 세계라는 결과를 낳은 업이 없이도 빗물질의 존재가 시설될 수 있는가?

[아난다] “세존이시여, 시설될 수 없습니다.”

[세존] “ 아난다여, 그래서 업은 밭이고, 의식은 종자이고, 갈애는 수분이다.

무명의 장애가 있고 갈애의 결박이 있는 뭇삶에게는 상층의 세계에 의도가 확립되고 소망이 확립된다. 이와 같이 해서 미래의 재생의 존재로 태어난다.”

 

존재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