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훌륭한 가문의 우다인에 대한 큰 경(Mahāsakuludāyisutta, MN77)(3)
15. 그 때 또 다른 사람이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이교도 8] ‘그 수행자 고따마도 교단을 갖추고 대중을 거느리고 무리의 스승이며 세상에 알려져 명성이 있고, 종파의 창시자이며, 많은 사람에게 존경을 받는다. 그리고 그 제자들에게도 존중받고 존경받고 공경받고 경외받는다. 또한 제자들은 수행자 고따마를 존경하고 공경하고 그에게 의지한다. 일찍이 수행자 고따마가 수백 명의 대중에게 가르침을 설했다. 그 때 그의 한 제자가 헛기침을 했다. 그러자 그의 동료수행자가 무릎으로 살짝 건드리며, ‘존자여, 조용히 하라. 존자여, 시끄럽게 하지 말라. 우리의 스승이신 세존께서 가르침을 설하신다.’라고 말했다. 수행자 고따마는 수백 명의 대중에게 가르침을 설할 때면, 그 때 수행자 고따마의 제자들은 기침 소리나 헛기침 소리를 내지 않았고, 그 대중은 ‘세존께서 우리에게 가르침을 설하면, 우리들은 그것을 경청할 것이다.’라고 기대감으로 넘쳐 있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네거리에서 맑은 꿀을 짜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하여 기대감으로 넘쳐 있는 것과 같이, 수행자 고따마는 수백 명의 대중에게 가르침을 설할 때면, 그 때 수행자 고따마의 제자들은 기침 소리나 헛기침 소리를 내지 않았고, 그 대중은‘세존께서 우리에게 가르침을 설하면, 우리들은 그것을 경청할 것이다.’라고 기대감으로 넘쳐 있었다. 또한 수행자 고따마의 제자로서 동료 수행자들과 함께 수행에 정진하다가 나중에 수행을 포기하고 환속하여도 그들은 스승을 찬탄하고 가르침을 찬탄하고 참모임을 찬탄하고 항상 ‘우리들에게 행운이 없다. 우리들에게 공덕이 없다. 우리들은 이와 같이 잘 설해진 가르침과 계율에 출가했지만 평생을 원만하고 청정한 성스러운 삶을 살 능력이 없다.’라고 스스로를 책망하고 남을 책망하지 않는다. 그들은 승원의 관리인으로 또는 재가의 신자로서 다섯 가지 계율을 지킨다. 이와 같이 수행자 고따마는 그 제자들에게 존중받고 존경받고 공경받고 경외받는다. 또한 제자들은 수행자 고따마를 존경하고 공경하며 그에게 의지한다.’”
16. [세존] “그런데 우다인이여, 그대는 나에게 어떤 점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며 나에게 의지한다고 봅니까?”
[우다인]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다섯 가지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며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17. 어떠한 것이 다섯 가지입니까?
1) 세존이시여, 참으로 세존께서는 식사를 적게 하며, 또한 식사를 적게 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는 식사를 적게 하시며, 또한 식사를 적게 하는 것을 칭찬하시는 이러한 첫 번째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2) 세존이시여, 또한 참으로 세존께서는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는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시는 이 두 번째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3) 세존이시여, 또한 참으로 세존께서는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는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시며, 또한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시는 이 세 번째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4) 세존이시여, 참으로 세존께서는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는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시는 이 네 번째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5) 세존이시여, 참으로 세존께서는 멀리 여읨을 닦으며, 또한 멀리 여읨을 닦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는 멀리 여읨을 닦으며, 또한 멀리 여읨을 닦는 이 다섯 번째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18.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는 이러한 다섯 가지 가르침 때문에 제자들이 세존을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세존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세존께 의지한다고 봅니다.”
19. [세존]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식사를 적게 하며, 또한 식사를 적게 하는 것을 칭찬하는 것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고 합시다. 그런데 우다인이여, 나의 제자들은 발우 한 가득 먹기도 하고, 발우의 반 정도를 먹기도 하고, 벨루바 나무의 한 열매만큼 먹기도 하고 벨루바 나무의 반 열매만큼 먹기도 합니다. 우다인이여, 그러나 나는 때때로 발우를 가득 채워 먹기도 하고, 그보다 많이 먹기도 합니다. 우다인이여, 만약 당신의 생각처럼 수행자 고따마가 식사를 적게 하며, 또한 식사를 적게 하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면, 우다인이여, 발우 한 가득 먹기도 하고, 발우의 반 정도를 먹기도 하고, 벨루바 나무의 한 열매만큼 먹기도 하고, 벨루바 나무의 반 열매만큼 먹기도 하는 나의 제자들이 이러한 것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20.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며,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함으로 말미암아,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고 합시다. 우다인이여, 그런데 나의 제자들은 누더기를 걸치기도 하고, 낡아빠진 옷을 걸치기도 하고, 또한 그들은 묘지나 쓰레기더미에서 상점에서 넝마 조각들을 주어모아 가사를 만들어 입습니다. 그러나 우다인이여, 때때로 나는 강하고 거친 실로 잘 짜여진 장자의 옷을 입습니다.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면, 우다인이여, 누더기를 걸치기도 하고, 낡아빠진 옷을 걸치기도 하고, 또한 묘지나 쓰레기더미에서 상점에서 넝마조각을 주어모아 가사를 만들어 입는 나의 제자들이 이러한 것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회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21.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며,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함으로 말미암아,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 합시다. 우다인이여, 그런데 나의 제자들은 탁발하고, 차례로 집집마다 걸식을 하며, 음식 찌꺼기에 만족하고, 또한 그들은 집안으로 들어갈 때에 자리에 앉도록 초대받아도 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다인이여, 때때로 나는 초대받아서 검은 낱알을 제거한 곡식 단에 붉은 쌀밥과 여러 가지 즙과 여러 가지 조미료를 먹습니다.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면, 우다인이여, 탁발하고, 차례로 집집마다 걸식을 하며, 음식찌꺼기에 만족하고, 또한 집안으로 들어갈 때에 자리에 앉도록 초대받아도 응하지 않는 나의 제자들은 이러한 것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22.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함으로 말미암아,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 합시다. 우다인이여, 그런데 나의 제자들은 나무 아래서 지내고, 바깥에서 지내고, 또한 그들은 팔 개월 동안 지붕 아래서 지내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다인이여, 때때로 나는 안팎으로 잘 칠해지고, 바람막이가 되어있고, 빗장으로 잘 잠겨지고, 창문이 잘 닫힌 누각에서 지냅니다.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며, 또한 어떠한 처소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면, 우다인이여, 나무 아래서 지내고, 바깥에서 지내고 또한 그들은 팔 개월 간을 지붕 아래서 지내지 않는 나의 제자들이 이러한 것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23.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는 멀리 여읨을 닦으며, 또한 멀리 여읨을 닦는 것을 칭찬함으로 말미암아,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 합시다. 우다인이여, 그런데 나의 제자들은 숲속에서 지내고, 외딴 거처에서 지내며, 단지 그들은 숲속의 정글 속에서 외딴 거처에 지내다가 계율의 규범을 외우는 보름날 참모임에 참가합니다. 그러나 우다인이여, 때때로 나는 수행승들과 수행녀들과 재가의 남자 신도들과 재가의 여자 신도들, 왕들이나 왕의 대신들, 이교도들이나 이교도들의 제자들과 지냅니다. 우다인이여, 수행자 고따마가 멀리 여음을 닦으며, 또한 멀리 여읨을 닦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제자들이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한다면, 우다인이여, 숲속에서 지내고, 외딴 거처에서 지내며, 단지 그들은 숲속의 정글 속에서 외딴 거처에 지내다가 계율의 규범을 외우는 보름날에 참모임에 참가하는 나의 제자들이 이러한 것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