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47 sati의 확립(Satipaṭṭhāna)

요리사의 경(Sūdasutta, S47:8)

moksha 2021. 9. 21. 18:25

요리사의 경(Sūdasutta, S47:8)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꼬쌀라 국에 쌀라에 있는 바라문 마을에 계셨다.그때 세존께서‘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1.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요리사가 왕이나 왕의 대신들에게 새콤하고, 쓰고, 맵고, 달고, 거칠고, 부드럽고, 짜고, 순한 다양한 종류의 카레 요리를 제공하기로 되어 있다고 해보자.

 

Ⅰ. 무능한 요리사

2. 수행승들이여, 그 요리사는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해서 이와 같이 주인의 인상을 파악하지 못한다.

‘오늘 이 카레요리가 나의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 라거나 또는

‘오늘 새콤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 ‘주인은 새콤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 ‘주인은 새콤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새콤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쓰디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쓰디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쓰디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쓰디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매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매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매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매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달콤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달콤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달콤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달콤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거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거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거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거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

‘오늘 부드러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부드러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순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순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순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순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라고, 수행승들이여, 그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요리사는 이와 같이 주인의 인상을 파악하지 못한다.

 

3. 수행승들이여, 그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요리사는 보호받지 못하고 급여를 받지 못하고 상여금을 받지 못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이냐? 수행승들이여, 그 요리사는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해서 주인의 인상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어떤 수행승도 이와 같다.

1)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몸에 대하여 몸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몸에 대해 몸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지 않고, 번뇌가 버려지지 않아서,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하지 못한다.

2)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느낌에 대하여 느낌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느낌에 대해 느낌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지 않고, 번뇌가 버려지지 않아서,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하지 못한다.

3)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마음에 대하여 마음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마음에 대해 마음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지 않고, 번뇌가 버려지지 않아서,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하지 못한다.

4)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사실에 대하여 사실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사실에 대해 사실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지 않고, 번뇌가 버려지지 않아서,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하지 못한다.

 

5. 수행승들이여, 그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수행승은, 새김을 확립하지 못하고, 알아차림을 성취하지 못하며 지금 여기에서의 행복한 삶을 누리지 못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수행승은 자신의 마음의 인상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Ⅱ. 유능한 요리사

6.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된 요리사가 왕이나 왕의 대신들에게 새콤하고, 쓰고, 맵고, 달고, 거칠고, 부드럽고, 짜고, 순한 다양한 종류의 카레 요리를 제공하기로 되어 있다고 해보자.

 

7.수행승들이여, 그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된 요리사는 이와 같이 주인의 인상을 파악한다.

‘오늘 이 카레요리가 나의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새콤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 ‘주인은 새콤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 ‘주인은 새콤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새콤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쓰디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쓰디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쓰디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쓰디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매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매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매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매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

‘오늘 달콤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달콤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달콤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달콤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거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거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거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거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

‘오늘 부드러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부드러운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부드러운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짭짤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거나 또는‘오늘 순한 카레요리가 주인을 기쁘게 했다.’거나‘주인은 순한 카레요리를 집었다.’거나‘주인은 순한 카레요리를 많이 먹었다.’거나‘주인은 순한 카레요리를 칭찬했다.’라고, 수행승들이여, 그 어리석고 무능하고 숙련되지 못한 요리사는 이와 같이 주인의 인상을 파악한다.

 

8. 수행승들이여, 그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된 요리사는 보호받고 급여를 받고 상여금을 받는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 요리사는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되어서 주인의 인상을 파악했기 때문이다.9.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된 수행승은 이와 같다.

1)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몸에 대하여 몸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몸에 대해 몸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고 번뇌가 버려질 때,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한다.

2)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느낌에 대하여 느낌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느낌에 대해 느낌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고 번뇌가 버려질 때,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한다.

3)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마음에 대하여 마음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마음에 대해 마음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고 번뇌가 버려질 때,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한다.

4) 그 수행승은,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사실에 대하여 사실을 관찰한다. 그렇지만 그가 사실에 대해 사실을 관찰하면서 마음이 집중되고 번뇌가 버려질 때, 그는 그 인상을 파악한다.

 

10. 수행승들이여, 그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된 수행승은 새김을 확립하고 알아차림을 성취하여 지금 여기에서 행복한 삶을 누린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현명하고, 유능하고, 숙련된 수행승은 자신의 마음의 인상을 파악했기 때문이다.”

 

요리사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