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의 경(Kāraṇaḍavasutta, A8:10)
1. 한 때 세존께서 짬빠 시의 각가라 연못가에 계셨다.
2. 그런데 그 때 수행승들이 잘못을 저지른 한 수행승을 꾸짖었다. 그 수행승은 수행승들에게 잘못을 추궁받으며 다른 사람에게로 전가하면서 밖으로 말을 돌리고 화를 내고 성내고 불만을 드러냈다. 그런데 세존께서는 수행승들에게 알리셨다.
3. [세존]“수행승들이여, 이 사람을 쫓아내라. 수행승들이여, 이 사람을 쫓아내라. 수행승들이여, 이 사람을 멀리하라. 왜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 때문에 괴롭힘을 당해야만 하는가?
4.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나아가고, 돌아오고, 쳐다보고, 둘러보고, 구부리고, 펴고, 법복과 발우와 가사를 갖추는 면에서,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지 못하는 한, 다른 훌륭한 수행승과 같다. 그러나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면, 그들은 그에 대하여 ‘그는 수행자를 더럽히는 자이고 수행자의 쭉정이이고 수행자의 쓰레기이다.’라는 사실을 안다. 그들은 이와 같이 알고 나서 그를 추방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을 더럽히지 않게 하기위해서이다.
5.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보리가 익어갈 때 보리를 더럽히는 것이고 보리의 쭉정이이고 보리의 쓰레기가 생겨났는데, 이삭이 아직 생겨나지 않는 한, 그 뿌리가 다른 훌륭한 보리와 같고, 그 줄기가 다른 훌륭한 보리와 같고, 그 잎사귀가 다른 훌륭한 보리와 같다. 그러나 이삭이 생겨나면,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이것이 보리를 더럽히는 것이고 보리의 쭉정이이고 보리의 쓰레기이다.’라고 안다. 그렇게 알고 나서 뿌리 채 뽑아 보리밭의 바깥에 버린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다른 훌륭한 보리들을 더럽히지 않게 하기위해서이다.
이와 같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나아가고, 돌아오고, 쳐다보고, 둘러보고, 구부리고, 펴고, 법복과 발우와 가사를 갖추는 면에서,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지 못하는 한, 다른 훌륭한 수행승과 같다. 그러나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면, 그들은 그에 대하여 ‘그는 수행자를 더럽히는 자이고 수행자의 쭉정이이고 수행자의 쓰레기이다.’라는 사실을 안다. 그들은 이와 같이 알고 나서 그를 추방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을 더럽히지 않게 하기위해서이다.
6.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많은 곡식더미를 체질할 때 단단하고 알이 찬 알곡은 한쪽에 더미를 만들고, 반면에 허약하고 쭉정이인 것은 바람에 의해서 한쪽으로 말아간다. 그러면 주인은 빗자루를 가져와서 더욱 멀리 쓸어버린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다른 훌륭한 곡식들을 더럽히지 앟게 하기위해서이다.
이와 같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나아가고, 돌아오고, 쳐다보고, 둘러보고, 구부리고, 펴고, 법복과 발우와 가사를 갖추는 면에서,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지 못하는 한, 다른 훌륭한 수행승과 같지만,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면, 그들은 그에 대하여 ‘그는 수행자를 더럽히는 자이고 수행자의 쭉정이이고 수행자의 쓰레기이다.’라는 사실을 안다. 그들은 이와 같이 알고 나서 그를 추방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을 더럽히지 않게 하기위해서이다.
7.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수로관을 만들기 위해 날카로운 도끼를 가지고 숲 속으로 들어간다고 하자. 그가 나무를 도끼머리로 두드려 볼 때, 단단하고 나무심이 있는 나무들은 어떠한 나무든지 도끼머리로 두드려 맞으면 강한 소리를 내고, 내부가 썩고 부패하고 때가 낀 나무들은 어떠한 나무든지 도끼머리로 두드려 맞으면 텅빈 소리를 낸다. 그는 이것들의 뿌리를 자르고, 꼭대기를 자르고 내부를 잘 청소한다. 내부를 잘 청소해서 수로관을 만든다.
이와 같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나아가고, 돌아오고, 쳐다보고, 둘러보고, 구부리고, 펴고, 법복과 발우와 가사를 갖추는 면에서,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지 못하는 한, 다른 훌륭한 수행승과 같다. 그러나 수행승들이 그의 잘못을 발견하면, 그들은 그에 대하여 ‘그는 수행자를 더럽히는 자이고 수행자의 쭉정이이고 수행자의 쓰레기이다.’라는 사실을 안다. 그들은 이와 같이 알고 나서 그를 추방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다른 훌륭한 수행승들을 더럽히지 않게 하기위해서이다.”
[세존]
“함께 산다면, 그대는 알리라.
삿된 욕망, 분노가 있는지
위선, 완고, 잔혹 그리고
질투, 인색, 교활이 있는지.
사람들 사이에 수행자처럼
그는 고요히 말한다.
비밀리에 악행을 하고
삿된 견해를 지니고 존경이 없네.
술책을 부리고 거짓을 말하네.
그에 대하여 그렇게 알고 나면
모두가 하나가 되어
그를 쫓아내야 하리라.
수행자처럼 행동하는 사이비 수행자
그 쓰레기는 뽑아 버리고,
그 오물은 버려버려라
그 쭉정이는 날려보내라.
삿된 욕망을 지니고
악한 행위의 경계를 거니는 자를 추방하고
스스로 청정하고
청정한 사람과 함께 살며
새김있고 화합하고 현명하면,
괴로움의 종식을 이루리.”
잡초의 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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