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22 존재의 다발

데바다하의 경(Devadahasutta, S22:2) : 우리의 스승께서는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moksha 2019. 1. 30. 16:53

데바다하의 경(Devadahasutta, S22: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끼야 족이 사는 데바다하1라는 싸끼야 족의 마을에 계셨다.

2. 그 때 많은 수행승들이 서쪽 지방으로 여행하다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 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3. 한 쪽으로 물러나 앉아 그 수행승들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우리는 서쪽지방으로 가서 서쪽지방에서 지내고자 합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싸리뿟따에게 들러 인사를 하였는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존자 싸리뿟따에게 들르지 못했습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은 싸리뿟따에게 들러 인사를 해라. 수행승들이여, 싸리뿟따는 현자로서 청정한 삶을 닦는 수행승들의 수호자이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4. 그런데 그 때 존자 싸리뿟따는 세존께서 계신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엘라갈라 나무가 우거진 숲에 않아 있었다.

 

5. 그래서 그 수행승들은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을 기뻐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세존께 인사드리고 세존의 오른쪽을 돌아 존자 싸리뿟따가 있는 곳으로 찾아갔다. 가까이 다가가서 존자 싸리뿟따와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받은 뒤 한 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6.한 쪽으로 물러나 앉아 수행승들은 존자 싸리뿟따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수행승들] “벗이여 싸리뿟따여, 우리는 서쪽지방으로 가서 서쪽 지방에서 살고자 합니다. 우리는 스승께 들러서 인사를 드렸습니다.”

 

7.[싸리뿟따] “벗들이여, 여러 다른 지방을 돌아다니며 수행승들에게 질문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왕족의 현자나 바라문의 현자나 장자의 현자나 수행자의 현자로서 벗들이여, 나는 존자들이 가르침을 잘 배웠고, 잘 이해했고, 잘 경청했고, 숙고했고, 지혜로 잘 통찰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그대들이 대답할 때 세존께서 말씀하신대로 말해야지 진실이 아닌 것으로 잘못 대변하지 말고,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하여, 그대들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8.[수행승들] “벗이여, 우리는 존자 싸리뿟따를 뵙고 말씀하신 그 뜻을 배우기 위해 멀리서 왔습니다. 존자 싸리뿟따께서 말씀하신 바의 뜻을 분명하게 밝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9.[싸리뿟따] “그렇다면 벗들이여, 그대들은 내가 말하는 것을 잘 듣고 숙고하십시오.”

[수행승들] “벗이여,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그 수행승들은 존자 싸리뿟따에게 대답했다. 존자 싸리뿟따는 이와 같이 말했다.

 

10.[싸리뿟따] “벗들이여, 다른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는 수행승들에게 질문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왕족의 현자나 바라문의 현자나 장자의 현자나 수행승의 현자로서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은 무엇을 설하고 무엇을 가르치는가?’라고 질문하는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다음과 같이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11. 벗들이여, 이와 같이 설하더라도 더 질문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왕족의 현자나 바라문의 현자나 장자의 현자나 수행자의 현자로서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무엇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하고 질문하는 호기심 많은 현자들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다음과 같이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물질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느낌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지각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형성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의식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12. 벗들이여, 이와 같이 설하더라도 더 질문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왕족의 현자나 바라문의 현자나 장자의 현자나 수행자의 현자로서‘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위험을 보는 까닭에 물질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위험을 보는 까닭에 느낌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위험을 보는 까닭에 지각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위험을 보는 까닭에 형성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위험을 보는 까닭에 의식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라고 질문하는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13. 벗들이여, 이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다음과 같이 대답해야 합니다.

1)‘벗들이여, 만약 물질에 관해 탐욕을 떠나지 않고 욕망을 떠나지 않고 애정을 떠나지 않고 갈증을 떠나지 않고 열뇌를 떠나지 않고 갈애를 떠나지 않는다면, 그에게는 물질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납니다.

2) 벗들이여, 만약 느낌에 관해 탐욕을 떠나지 않고 욕망를 떠나지 않고 애정을 떠나지 않고 갈증을 떠나지 않고 열뇌를 떠나지 않고 갈애를 떠나지 않는다면, 그에게는 느낌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납니다.

3) 벗들이여, 만약 지각에 관해 탐욕을 떠나지 않고 욕망를 떠나지 않고 애정 을 떠나지 않고 갈증을 떠나지 않고 열뇌를 떠나지 않고 갈애를 떠나지 않는다면, 그에게는 지각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납니다.

4) 벗들이여, 만약 형성에 관해 탐욕을 떠나지 않고 욕망를 떠나지 않고 애정 을 떠나지 않고 갈증을 떠나지 않고 열뇌를 떠나지 않고 갈애를 떠나지 않는다면, 그에게는 형성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납니다.

5) 벗들이여, 만약 의식에 관해 탐욕을 떠나지 않고 욕망를 떠나지 않고 애정 을 떠나지 않고 갈증을 떠나지 않고 열뇌를 떠나지 않고 갈애를 떠나지 않는다면, 그에게는 의식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납니다.

 

14.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위험을 보는 까닭에 물질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위험을 보는 까닭에 느낌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위험을 보는 까닭에 지각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위험을 보는 까닭에 형성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위험을 보는 까닭에 의식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15. 벗들이여, 이와 같이 설하더라도 더 질문하는 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왕족의 현자나 바라문의 현자나 장자의 현자나 수행자의 현자로서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공덕을 보는 까닭에 물질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공덕을 보는 까닭에 느낌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공덕을 보는 까닭에 지각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공덕을 보는 까닭에 형성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벗들이여, 그대가 존경하는 스승께서는 어떠한 공덕을 보는 까닭에 의식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설하고 가르치는가? 라고 질문하는 호기심 많은 현자들이 있습니다.

 

16.벗들이여, 이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다음과 같이 대답해야 합니다.

1)‘벗들이여, 만약 물질에 관해 욕망을 떠나고 탐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애착을 떠나고 열뇌를 떠나고 갈애를 떠나면, 그에게는 물질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2)‘벗들이여, 만약 느낌에 관해 욕망을 떠나고 탐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애착을 떠나고 열뇌를 떠나고 갈애를 떠나면, 그에게는 느낌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3)‘벗들이여, 만약 지각에 관해 욕망을 떠나고 탐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애착을 떠나고 열뇌를 떠나고 갈애를 떠나면, 그에게는 지각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4)‘벗들이여, 만약 형성에 관해 욕망을 떠나고 탐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애착을 떠나고 열뇌를 떠나고 갈애를 떠나면, 그에게는 형성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5)‘벗들이여, 만약 의식에 관해 욕망을 떠나고 탐욕을 떠나고 갈증을 떠나고 애착을 떠나고 열뇌를 떠나고 갈애를 떠나면, 그에게는 의식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17.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공덕을 보는 까닭에 물질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공덕을 보는 까닭에 느낌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공덕을 보는 까닭에 지각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공덕을 보는 까닭에 형성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벗들이여, 우리의 스승께서는 이와 같은 공덕을 보는 까닭에 의식에 관한 욕망과 탐욕의 극복을 가르칩니다.

 

18. 벗들이여, 만약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실천하며 지내더라도, 바로 현세에서 즐겁게 살고 장애 없이 고뇌 없이 번뇌 없이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훌륭한 존재가 되는 것이 자명하다면, 세존께서는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끊는 것을 찬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19. 벗들이여, 만약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실천하며 지내면, 바로 현세에서 괴롭게 살고 장애가 많고 고뇌가 많고 번뇌가 많아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불행한 존재가 되는 것이 자명하므로, 세존께서는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끊는 것을 찬탄하신 것입니다.

 

20. 벗들이여, 만약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실천하며 지내더라도, 바로 현세에서 장애가 많고 고뇌가 많고 번뇌가 많아 괴롭게 살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불행한 존재가 되는 것이 자명하다면, 세존께서는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성취하는 것을 찬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21. 벗들이여, 만약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실천하며 지내면 바로 현세에서 장애가 없고 고뇌가 없고 번뇌가 없이 즐겁게 살고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훌륭한 존재가 되는 것이 자명하므로, 세존께서는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성취하는 것을 찬탄하신 것입니다.”

 

22. 이와 같이 존자 싸리뿟다는 설했다. 그 수행승들은 거기서 존자 싸리뿟다가 설한 바에 대하여 환희하고 기뻐했다.

 

데바다하의 경이 끝났다.


  1. 데바다하(Devadaha) : 부처님의 생모의 고향으로 그녀는 그곳으로 가다가 룸비니(Lumbini) 숲에서 아들을 출산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