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포교사고시 공부방/포교사고시 기출문제

5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미국문제)

moksha 2014. 6. 24. 17:17

 

 

제5회 포교사고시

 

[미국 문제] <객관식> (40문항) 문항당 1점

1. 다음은 석가모니 부처님 및 그 가족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위대한 성자라는 뜻이다.

② 싯다르타는 숙부인 정반왕의 양자로 왕위를 계승할 위치에 있었다.

③ 야쇼다라는 부처님의 출가전 아내로서 ‘장애’라는 뜻을 지닌다.

④ 싯다르타는 ‘최상의 소’를 뜻하는 성(姓)에 해당된다.

 

2. 부처님 당시 인도사회는 계급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다음 중 부처님의 출신계급을 지칭하는 것은?

① 바라문        크샤트리아    ③ 수드라      ④ 바이샤

 

3. 다음 중 부처님의 전기와 관계가 적은 것은?

① 마하바스투    ② 불본행집경    ③ 불소행찬    사십이장경

 

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부처님의 제자는?

수드라 출신의 샤카족 궁중 이발사로서, 부처님이 성도 후 카필라성에 돌아왔을 때 사캬족의 귀공자들이 부귀영화를 버리고 부처님께 출가하는 것이 부러워 한발 앞서 출가하여 지계제일(持戒第一)의 제자가 되었다.

① 목건련       ② 아난다       우팔리       ④ 부루나

 

5. 다음 중 부처님의 재가신자로서, 사위성의 대상인이며, 사람들에게 식사를 제공하여 ‘고독한 사람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사람(급고독장자)’으로 불린 사람은?

① 비사카      ② 수닷타       ③ 데바닷타      ④ 빔비사라

 

6. 다음은 12연기설의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명색 - 요별이라고 설명하며, 인식작용을 말한다.

② 노사 - 현실이 괴로운 생존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③ 취 - 집착이란 뜻으로, 생존에 집착하는 것을 말한다.

④ 수 -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고수․락수․불고불락수가 있다.

 

7. 사향사과(四向四果) 가운데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ㆍ유신견(有身見), 계금취(戒禁取), 의(疑)의 3가지 번뇌가 끊어져 성자의 흐름에 막 들어간 자이다.

ㆍ최고 7회를 천상과 인간에 왕생하면 마침내 열반을 얻는다.

① 아라한      ② 아나함      ③ 사다함       수다원

 

8. 비화경에는 오탁(五濁)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 다음 중 오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겁탁(劫濁)     ② 견탁(見濁)     ③ 세간탁(世間濁)     ④ 중생탁(衆生濁)

 

9. 초기 불교의 경제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불교의 경제관은 사치스러운 소비를 금지하는 반면 극도의 빈곤도 경계한다.

출가수행자도 경제적 자립을 위해 생산활동에 종사하도록 장려하였다.

③ 각 개인이 생활해 나가는 데 필요한 정도의 분배는 평등하게 이루어졌다.

④ 재가신자는 바른 일에 기반을 둔 자신의 업무에 전념하도록 하였다.

 

10. 범망경에서는 보살계로서 10중48경계, 즉 10가지 무거운 계와 48가지의 가벼운 계에 대하여 밝히고 있다. 10중계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죽이지 말 것                 ② 거짓말 하지 말 것

술을 먹지 말 것              ④ 삼보를 비방하지 말 것

 

11. 다음 백제 불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중국 남조의 격의불교를 받아들였다.

② 법왕은 양(梁)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경전을 가져오게 하였다.

③ 성왕은 왕흥사를 세우고 30인의 사문을 득도케 하였다.

백제불교는 주로 율종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12. 다음 설명 가운데 원효스님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① 당나라에 유학을 다녀온 뒤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② 중국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의 영험을 받고 법화경종요를 저술하였다.

불교의 각 종파간의 대립을 극복하여 불교의 조화, 융합을 꾀하였다.

④ 세속오계를 청년에게 일러주어 훌륭한 국민이 되는 길을 제시하였다.

 

13. 현재 해인사에 보관 중인 대장경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① 거란 침입 때                     ② 여진 침입 때

③ 왜구의 노략질이 심할 때          ④ 몽고 침입 때

 

14. 세종 29년 왕명에 따라 수양대군이 소현왕후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지어 올린 것은?

① 월인천강지곡     ② 월인석보     석보상절      ④ 영산회상곡

 

15. 다음은 인도 문화와 문명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인더스 문명은 원주민인 아리안족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② 인도는 지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룰 수 있었다.

③ 인더스 문명의 유적으로는 하랍파와 모헨조다로가 있다.

④ 인도의 문화는 유화와 관용의 정신이 뒷받침되었다.

 

16. 아쇼카왕은 마우리야왕조의 제3대 왕으로 인도를 통일하고 불법(佛法)에 의지해 나라를 다스린 왕이다.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법대관을 파견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선행을 하도록 하였다.

불교를 전 인도로 전파하기 위해 성전(聖戰)을 일으켰다.

③ 해외에도 불교를 포교하여 불교를 각국에 전파하였다.

④ 석존의 유적지를 순례하여 각지에 기념 석주를 세웠다.

 

17. 다음은 용수(龍樹)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중론’을 통해 유식사상을 체계화하였다.

② 불교 최고의 논사로서 제2의 세존으로 칭송된다.

③ 8종(宗)의 조사로 일컬어지고 있다.

④ 연기, 무자성, 공의 이론을 확립하였다.

 

18. 다음은 중국의 역경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 한대(漢代)의 역경사업은 거의 낙양에서 이루어졌다.

축법호는 안세고가 번역한 ?정법화경?을 재번역하였다.

③ 지루가참은 대월지국인으로 대승경전을 번역하였다.

④ 주사행은 한인승려로 우전에서 ?방광반야경?의 원본을 구하였다.

 

19. 다음 중 중국 삼론종(三論宗)의 소의논서가 아닌 것은?

① 중론       ② 기신론      ③ 백론      ④ 십이문론

 

20.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곳은 다음 중 어디인가?

ㆍ천년 동안 밀림에 묻혀 있다가 1819년 영국인 장교가 훈련 도중 우연히

  발견하여 세상에 알려졌다.

ㆍ인도 중서부 데칸고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탑원과 승원으로 이루어졌다.

ㆍ이 곳의 벽면에 그려진 회화는 인도 회화사상 대표작으로 유명하다.

① 돈황 석굴       ② 아잔타 석굴   ③ 앙코르와트  ④ 산치 대탑

 

21. 다음 인상(印相) 중 석가모니 부처님의 근본5인(印)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a.선정인, b.전법륜인, c.여원인, d.항마촉지인, e.시무외인, f.지권인

① a b c d f       ② a b d e f    ③ a b c d e    ④ a b c e f

 

22. 진호국가의 사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고려대장경의 서두에 위치하여 대장경을 여는 경전은?

대반야경       ② 대열반경     ③ 화엄경        ④ 장아함경

(해설)진호국가(鎭護國家) 사상(思想) : 지배자 중심의 권력구조로 구성된 국가에서지배자의 안태를 최우선으로 기원하는 사상을 말한다.

23. 경전을 넣은 책장에 축을 달아 회전하도록 만든 나무로 된 책장으로 이것을 돌리기만 하면 경전을 읽지 않아도 공덕을 쌓을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장생표         ② 경상         ③ 업경대        윤장대

 

24. 다음은 팔부신장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 가루라는 독수리와 같은 사나운 새로 용을 잡아 먹는다는 조류의 왕이다.

② 나가는 8대용왕의 총칭으로 팔부신장에 속한다.

③ 팔부신장은 불교 호법 신장의 대표적 상징이기도 하다.

불교 고유의 중생관으로 이후 인도 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25. 다음은 자유자재하여 장애가 없는 네 가지 이해능력을 정리한 것이다. 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a. 온갖 교법에 통달하여 걸림없이 표현할 수 있는 능력

b. 온갖 교법의 바른 뜻을 알아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

c. 표준어를 비롯하여 사투리까지 정통하여 어떤 지방의 말도 자유자재로 구사하고, 대중의 수준에 맞게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d. 바른 이치에 따라 걸림없이 말할 수 있는 능력

① a. 의무애변     b. 사무애법    c. 요설무애변    d. 법무애변

② a. 법무애법     b. 사무애변    c. 요설무애변    d. 의무애변

③ a. 요설무애변   b. 의무애변    c. 사무애변      d. 법무애변

a. 법무애변     b. 의무애변    c. 사무애변      d. 요설무애변

 

26.‘종교’라는 용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모든 세계종교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때는 백여년에 지나지 않는다.

② 서양의 religion이라는 말을 일본학자들이 ‘종교’라는 용어로 번역하였다.

‘종교’라는 용어는 논어(論語)에서 나오는 구절에서 인용하여 번역하였다.

④ 원래 ‘종교’는 궁극적인 깨달음을 의미하는 ‘종(宗)’과 그 깨달음을 설하는 언어의 체계인 ‘교(敎)’를 의미한다.

 

27. 다음 중 법당에 모신 본존불이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극락전 - 미륵부처님        ② 비로전 - 아미타여래

만월보전 - 약사여래        ④ 용화전 - 비로자나불

 

28. 다음 중 경내에 들어서서 법당에 갈 때 거치게 되는 문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팔상문          ② 일주문          ③ 천왕문          ④ 금강문

 

29. 다음 중 법당 예절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올바른 모습은?

① 다른 신도가 켜 놓은 촛불이 있더라도 예경을 표시하기 위해 그것을 끄고 자기가 준비한 초에 불을 올린다.

부처님 전에 절을 하고 있는 다른 신도의 머리맡을 지나지 않는다.

③ 참배객은 법당에 들어갈 때는 부처님을 바로 볼 수 있는 어간으로 들어가야 한다.

④ 촛불과 향불이 피워져 있으면 자기가 준비한 것을 도로 가지고 나온다.

 

30. 다음은 불구(佛具)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염주는 108개로 만드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것은 108번뇌를 끊는다는 뜻이다.

② 목탁은 혼침과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는 것이 원래의 뜻이라 하겠다.

범종은 33천의 천상을 제도하기 위해 아침 저녁으로 모두 33번을 친다.

④ 법고는 보통 쇠가죽으로 만드는데 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해 친다.

 

31. 다음 중 살아 있을 때 사후를 위하여 공덕을 쌓아 지옥고를 받지 않고 극락 왕생하도록 법의 공덕을 미리 쌓는 의식은?

① 수륙재          ② 영산재           ③ 사십구재           예수재

 

32. 다음은 해방 후 역대정권의 불교정책과 민족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미군정 하에서 크리스마스와 불탄일이 동시에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이승만 대통령은 미군정의 기독교 특혜정책을 계승하였다.

③ 새마을 운동은 전통문화에 대해 획기적인 기여를 하였다.

④ 노태우 대통령은 불교증흥을 위해 불교재산관리법 등을 제정하였다.

 

33. 다음 총림 선원의 명칭과 그 사찰의 연결이 바른 것은?

조계총림 - 송광사       ② 고불총림 - 법주사

③ 해인총림 - 수덕사       ④ 덕숭총림 - 직지사

 

34. 다음은 대한불교조계종의 종헌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대한불교조계종은 승려(비구, 비구니)와 신도(우바새, 우바이)로서 구성한다.

② 대한불교조계종은 석가모니불을 본존불로 모신다.

소의경전은 금강경이며, 기타 경전 연구는 제한된다.

④ 의식은 불조의 유훈과 전래의 백장청규 및 예참법에 의준한다.

 

35. 총무원장의 임기는?

① 임기는 4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② 임기는 5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임기는 4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④ 임기는 5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36. 다음은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설명이다. 그 설명이 적절치 않은 것은?

① 부처님이 도솔천에 보살로 머물고 계실 때의 이름은 호명보살이다.

② 불기(佛紀)는 부처님의 탄생연도를 불기1년으로 한다.

③ 부처님은 마하파자타피의 출가를 처음에는 반대하셨다.

④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곳은 룸비니 동산이다.

 

37. 다음은 대승불교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소승불교의 악취공을 비판하며 외도의 영향을 받아 성립했다.

출가자와 재가자를 막론하고 모두 성불에 이르게 함을 목표로 한다.

③ 대승불교도들은 불탑신앙에 대해 강한 비판을 가했다.

④ 소승불교가 법공을 주장하는데 반해 대승불교는 아공을 주장한다.

 

 

38. 다음은 베다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한 것은?

① 부처님 당시 육사외도의 한 부파이다.

최초로 형성된 베다는 신들에 대한 찬가를 모은 ?리그베다?이다.

③ 무지와 고(苦), 지(知)와 해탈 등은 불교 고유의 개념으로 베다에는 없다.

④ 불교는 베다나 바라문, 제사의 권위를 인정하며 영향을 주고 받았다.

 

39. 다음 법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

① 법은 산스크리트어로 다르마(Dharma)의 번역어이다.

② 다르마는 유지하다, 보존하다의 의미인 DHṚ가 어근이다.

③ 규범․의무․사회질서의 의미를 가진다.

법의 인도(印度)적 의미는 부처님을 이야기한다.

 

40. 다음은 상가(saṅgha)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출가자와 재가신자로 구성된다.

탑 신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③ 불교이전의 의미는 공화국이나 조합이다.

④ 4부대중으로 이루어진다.

해설) 탑신앙과 관계가 있는 것은 대승을 일으킨 보살의 모임인 가나(gana)이다.

 

[단답형] (15문항) 문항당 2점

 

1. 부처님은 아난 존자의 간곡한 청에 의해 여성 출가를 허락한다. 이때 부처님이 여성 출가를 허락한 이유는?

여성이라고 할지라도 출가하여 수행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므로. 혹은 불성은 남녀가 모두 평등하므로.

 

2. 불교에는 일체법을 분류하는 방식으로 삼과설(三科說)이 있다. 그 세 가지 법수를 열거하시오.

5온, 12처, 18계 또는 온처계 또는 음입계

 

3.'천수경(千手經)'에 나오는 열 가지 참회 대상(十惡懺悔)에서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 가운데 의업(意業)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쓰시오.

탐애(貪愛), 진에(瞋恚), 치암(痴暗)

(해설) 천수경을 독송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제이다. 평소에 신행활동을 점검하고자 하는 의도가 숨어 있다.

 

4. 불전문학에서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과거생에 선혜라는 이름의 수행자였을 때 미래에 반드시 부처님이 되리라는 수기를 받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누구로부터 수기를 받는가?

연등부처님 혹은 정광불(定光佛) 혹은 디팡카라 붓다

 

5. 신라의 혜초 스님이 진리를 구하여 멀리 인도를 여행하고 나서 지었으며 뒤에 돈황에서 발견된 책은?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6. 오늘날 인쇄 기술에 있어 우리나라와 중국이 논쟁하고 있는 것으로, 불국사 삼층석탑에서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

 

7. 메난드로스왕과 나가세나 장로와의 문답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지혜와 번뇌․윤회․붓다의 실재․교단․비구의 자격․출가생활과 재가생활․열반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는 경전은?

미란타왕문경(彌蘭陀王問經) 또는 밀린다 팡하 또는 나선비구경

 

8. 다음 ( )에 맞는 부파명을 순서대로 쓰시오.

불멸 후 약 100년 뒤 계율에 대한 다른 해석이 나타남으로, 야사를 중심으로 장로들에 의해 제2결집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결정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고 비판하던 이들이 새롭게 모임으로써 교단은 마침내 보수적인 장로 중심의 ( )와 진보적인 ( )의 두 파로 나뉘어졌다. 이를 근본2부의 분열이라고 한다.

상좌부, 대중부 (해설) 순서가 바뀔 경우 틀린 답이 된다.

   

9. 수천 권에 달하는 많은 경전은 석가모니 부처님 일대의 설법을 집대성한 것으로 보고 이들을 설법의 형식, 방법, 순서 및 내용과 교리에 따라 분류, 체계화하고 그것에 대한 가치판단을 행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교상판석(敎相判釋) 또는 교판

 

10. 다음에 해당되는 경전은 무엇인가?

당대의 선승이며 선종의 제6대조인 혜능(慧能)은 신주에서 태어나 세 살 때 부친을 잃고 가난하게 자랐는데, 어느날 나무를 짊어지고 팔러 다니는 중 이 경전을 외우는 소리를 듣고 출가를 결심하였다.

금강경(金剛經)

 

11.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불, 법, 승 삼보에 대비하여 삼보사찰을 꼽고 있다. 삼보사찰은 어느 곳인지 산 이름과 사찰명을 차례대로 기술하시오.

불보 : 영취산 통도사, 법보 : 가야산 해인사, 승보 : 조계산 송광사

 

12. 재료에 따라 탑을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 이러한 재료에 따른 탑의 분류 가운데, 흙이나 모래로 구운 벽돌이 아닌 돌로써 벽돌 형태를 만들어 쌓은 탑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모전석탑

(해설) 흙이나 모래를 구워 벽돌을 만들어 쌓은 탑을 전탑(塼塔)이라고 한다. 그러나 돌을 깎아 벽돌 형태로 만들어 쌓은 탑은 벽돌 모양을 모방했다고 하여 모전석탑(模塼石塔)이라고 부른다.

 

13. 교화를 받을 상대의 근기에 따라 교화하는 설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대기설법

 

14. 종헌에 명시된, 대한불교조계종의 입법기구는?   중앙종회

 

15.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의 여름수련대회를‘한국 불교 1600년 대회’라고 한다. 이 대회명에서 ‘1600년’이 뜻하는 의미는?   한국불교 전래의 역사

 

[서술형](3문항) 문항당 10점

 

1. 보살 마하살의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계(戒)와 율(律)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포교사가 갖추어야할 인격과 사명, 가치관과 사상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서술형 답안]

1. 보살 마하살의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해설) 국내 문제와 마찬가지로 전년도에 출제된 승나승열, 불교신문 포교사 고시 논술풀이 10월 5일자와 11월 16일자의 문제 풀이를 종합하여 출제된 문제이다. 보살의 개념이 소승과 대승에서 차이 나는 점, 대승의 보살 사상의 정립 과정과 그리고 마하살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제이다. 전년도 문제의 해설과 불교신문의 논술 풀이를 충실히 학습한 사람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문제이다. 모범 답안은 국내 서술형 문제의 해설을 참조할 것.

 

2. 계(戒)와 율(律)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해설) L.A지역에 포교사고시에 출제된 문제이다. 작년의 경우 한국과 L.A지역이 서로 다른 시간에 고시를 실시하는 관계로 서로 다른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올해는 시차를 감안하여 동시에 실시하게 되므로 동일한 문제지로 고시를 치르게 된다. 이 문제는 99년 10월 15일자 불교신문 포교사 고시 논술 풀이 문제와 동일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지는 계율(戒律)이 내용적으로 계와 율이 다른 점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출제된 문제로 불교신문 논술 풀이를 학습한 사람이면 무난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답안]

부처님의 가르침은 크게 경(經), 율(律), 론(論)의 삼장(三藏)으로 구성된다. 진리에 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경장(經藏)이고, 올바르고 청정한 삶의 원칙, 교단의 규칙을 제시하신 것이 율장(律藏)이다. 그리고 후대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정리, 분류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논장(論藏)이 성립한다.

율장의 내용이 되는 계율은 일반적으로 승가를 구성하는 사부 대중이 준수해야할 지켜야할 삶의 방식과 규율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함께 통칭된다. 그러나 계와 율은 엄밀하게 말하면 그 구분이 있는데, 계는 불교의 수도에 들어가고자 하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지켜야할 도덕적 수행이며, 율은 승가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타율적인 행위 규범을 뜻한다. 따라서 계는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고, 율은 타율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율의 조항을 위반했을 때에는 벌칙이 가해지지만, 계에는 그같은 벌칙이 없는 것이 원칙이다.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중도(中道)는 어디까지나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 법(法)에 근거를 둔 생활방식을 자각하고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행위였다. 그러한 생활 방식을 계(戒, sila)라고 한다.

그러나 교단이 커지고 수행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수행자 개개인의 자각만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고, 그 중에는 출가자로서의 훈련이 부족한 사람이나 전혀 자각이 없는 사람이 있었다. 따라서 수행자로서 허용될 수 없는 행위가 교단에 등장하게 되고, 그런 비행이 있을 때마다 부처님은 그것을 규제하여 금지조항을 만드셨다. 이것을 수범수제(隨犯隨制)라고 한다. 그러므로 불교의 율은 어느 때에 부처님께서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하고서 일시에 율장으로 제정하신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 그때그때 제정한 것을 모아 놓은 것이다. 이렇게 수행자로서 개인적으로나 교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켜야할 행위 규범을 율(律, vinaya)이라고 한다.이와 같은 율은 경전의 결집 과정을 통해 계속 전승되어 왔고 남방의 상좌부에서는 아직도 원칙적인 율이 계속 지켜지고 있다.

그런데 대승불교의 흥기와 함께 율보다는 오히려 계를 중요시하는 풍조가 생겨났다. 즉, 율의 조항을 중시하면서도 보다 자각적이고 적극적인 계의 입장에서 율의 새로운 해석과 적용을 인정하였던 것이다. 이것은 대승불교가 가진 적극성과 자유분방한 자세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재가 불자가 수지하게 되는 5계, 10선계, 보살계는 모두가 이와 같은 계의 정신을 따르고 있다. 주체적인 선택이며 자율적인 것이다. 누구의 강요도 없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계를 수지한 후에는 바로 계율이 삶의 좌표이자, 일관하는 가치관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포교사가 갖추어야할 인격과 사명, 가치관과 사상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해설) 처음 미주 지역에서 실시되는 포교사 고시임을 감안하여 미주 지역의 불자들의 생각과 포교에 임하는 자세를 알아보기 위하여 출제된 문제이면서 아울러 점수를 주기 위한 문제이다. 포교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스스로 느끼는 사명감을 차분히 서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