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심우도(尋牛圖)
① 심우도의 의미
㉠ 수행자가 정진(精進)을 통해 본성(本性)을 깨달아 가는 과정을 동자(童子)나 스님이 잃어버린 소
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禪畵)로 그 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고 있어 십우도(十牛圖) 또는
목우도(牧牛圖)라고도 합니다.
㉡ 도교의 팔우도를 무(無)의 결말이라면, 곽암선사의 십우도는 공(空)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유래
도교의 팔우도(八牛圖)에서 유래된 것으로 12세기 중엽 중국 송나라때 곽암선사(廓庵禪師)가 2장면을 추가하여 십우도(十牛圖)를 그렸다.
③ 비유
소는 인간의 본성에, 동자나 스님은 불도(佛道)의 수행자에 비유된다.
④ 유사 종류
중국에서는 소 대신 말을 등장시킨 십마도(十馬圖)가, 티베트에서는 코끼리를 등장시킨 십상도(十象
圖)가 있다.
⑤ 곽암 심우도
❶ 심우(尋牛):소를 찾아 나서다
♣ 동자승이 소를 찾고 있는 장면이다.
♣ 자신의 본성을 잊고 찾아 헤매는 것은 불도 수행의 입문을 일컫는다.
❷ 견적(見跡):소의 발자국을 발견하다
♣ 동자승이 소의 발자국을 발견하고 그것을 따라간다.
♣ 수행자는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본성의 발자취를 느끼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❸ 견우(見牛):소를 찾다
♣ 동자승이 소의 뒷모습이나 소의 꼬리를 발견한다.
♣ 수행자가 사물의 근원을 보기 시작하여 견성(見性)에 가까웠음을 뜻한다.
❹ 득우(得牛):소를 붙잡다
♣ 동자승이 드디어 소의 꼬리를 잡아 막 고삐를 건 모습이다.
♣ 수행자가 자신의 마음에 있는 불성(佛性)을 꿰뚫어보는 견성의 단계에 이르렀음을 뜻한다.
❺ 목우(牧友):소를 기르다
♣ 동자승이 소에 코뚜레를 뚫어 길들이며 끌고 가는 모습이다.
♣ 얻은 본성을 고행과 수행으로 길들여서 삼독의 때를 지우는 단계로 소도 점점 흰색으로 변
화된다.
❻ 기우귀가(騎牛歸家):소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
♣ 흰소에 올라탄 동자승이 피리를 불며 집으로 돌아오고 있다.
♣ 더 이상 아무런 장애가 없는 자유로운 무애의 단계로 더할 나위없이 즐거운 때이다.
❼ 망우존인(忘牛存人):소는 잊고 사람만 있다
♣ 소는 없고 동자승만 앉아 있다.
♣ 소는 단지 방편일 뿐 고향에 돌아온 후에는 모두 잊어야 한다.
❽ 인우구망(人牛俱忘):사람도 소도 다 잊다
♣ 소도 사람도 실체가 없는 모두 공(空)임을 깨닫는다는 뜻으로 텅 빈 원상만 그려져 있다.
❾ 반본환원(返本還源):근본으로 돌아가다.
♣ 텅 빈 원상 속에 자연의 모습이 있는 그대로 비치는 것으로 묘사된다.
♣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깨닫는다는 것으로 이는 우주를 아무런 번뇌 없이 참된 경지로서 바
라보는 것을 뜻한다.
♣ 진공이 되고 나면 곧바로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 비치는 해인삼매(海印三昧)의 경지에 이르
게 되고,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보고 활용하는 묘유(妙有)가 저절로 생겨나게 됨을 상징화
하고 있다.
? 입전수수(入纏垂手):저자거리로 들어가다.
♣ 지팡이에 도포를 두른 행각승의 모습이나 목동이 포대화상(布袋和尙)과 마주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 육도중생의 골목에 들어가 손을 드리운다는 뜻으로 중생제도를 위해 속세로 나아감을 뜻한
다.
♣ 강은 잔잔히 흐르고 꽃은 붉게 피어 있는 산수풍경만이 그려져 있다.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깨닫는다는 것으로 이는 우주를 아무런 번뇌 없이 참된 경지로서 바라보는 것을 뜻한다.
♣ 중생 제도 이후의 전체가 향기롭고 아름다우며 평화로운 상황을 나타내었다.
⑥곽암과 보명의 심우도 비교
| 곽암(廓庵) | 보명(普明) |
시대 | 송(宋) | 송(宋) |
이명 | 십우도(十牛圖) | 목우도(牧牛圖) |
표현 |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원상(圓相) | 10번째 그림에만 원상(圓相) |
장면의 용어 | ①심우(尋牛) ②견적(見跡) ③견우(見牛) ④득우(得牛) ⑤목우(牧友) ⑥기우귀가(騎牛歸家) ⑦망우존인(忘牛存人) ⑧인우구망(人牛俱忘) ⑨반본환원(返本還源) ⑩입전수수(入纏垂手) | ①미목(未牧) ②초조(初調) ③수제(受制) ④회수(廻首) ⑤순복(馴伏) ⑥무애(無碍) ⑦주운(住運) ⑧상망(相忘) ⑨독조(獨照) ⑩쌍민(雙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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