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2024/10/14 2

열반의 경(Nibbāna-sutta, S38:1)

열반의 경(Nibbāna-sutta, S38:1) 1. 한때 존자 싸리뿟따는 마가다 국의 날라까(주) 마을에 있었다. 2. 그때 유행자 잠부카다까(주)가 존자 싸리뿟따와 함께 인사하고 안부를 주고받은 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3.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유행자 잠부카다까는 존자 싸리뿟따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잠부카다까]“벗이여, ‘열반, 열반’이라고 하는데, 열반이란 무엇입니까?”[싸리뿟따]“벗이여, 탐욕이 부서지고 성냄이 부서지고 어리석음이 부서지면 그것을 열반이라고 부릅니다.” 4.[잠부카다까]“그런데 벗이여, 그 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 있고 방도가 있습니까?”[싸리뿟따]“벗이여, 그 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 있고 방도가 있습니다.” 5.[잠부카다까]“그러면 벗이여, 그 열반을 실현할 수..

배우지 못함의 경(Appasutasutta, A4:6)

배우지 못함의 경(Appasutasutta, A4:6) 1.[세존]“수행승들이여, 세상에는 네 종류의 사람이 존재한다.네 종류란 무엇인가?조금 배웠기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과 조금 배웠지만 실천하는 사람과많이 배웠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과많이 배웠을 뿐만 아니라 실천하는 사람이 있다. 2. 수행승들이여, 조금 배웠기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경ㆍ응송ㆍ수기ㆍ게송ㆍ감흥ㆍ여시어ㆍ전생담ㆍ미증유법ㆍ교리문답(주)을 조금만 배웠는데, 그는 그것을 조금밖에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그 의미를 알지 못하고 그 원리를 알지 못해서 가르침을 여법하게 실천하지 못한다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사람을 두고 조금 배웠기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3. 수행승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