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포교사고시 공부방/포교사고시 기출문제

2회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moksha 2014. 6. 22. 13:27

제2회 포교사 고시

 

<객관식> 40문항(문항당 1점)

※ 아래의 질문을 읽고 답안지의 해당 번호에 검게 칠하시오.

1. 다음 중 부처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것은?

① 인도북부의 카필라에서 탄생

② 정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출생

③ 성은 고타마로 최상의 소(牛)라는 뜻이다.

④ 깨달음을 얻기 이전부터 석가모니로 불리웠다.

 

2. 다음 중 부처님의 사문유관 중 관계 없는 것은?

① 생․노․병․사에 대해 깨닫게 하였다.

② 출가수행에 뜻을 두게 되었다.

③ 사방으로 교화를 펴는 것을 말한다.

④ 태자였을 때 있었던 일이다.

 

3. 다음 중 초전법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녹야원에서 12연기와 윤회를 설하였다.

② 교진여와 야사를 비롯한 60인에게 설하였다.

③ 수하항마 이전의 일이다.

④ 사성제와 팔정도를 5비구에게 설하였다.

 

4. 다음 인물 중 부처님의 친족이며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다문제일(多聞第一)로 열반을 직접 목도한 인물은?

① 아난      ② 가섭      ③ 라훌라      ④ 데바닷다

 

5. 다음 부처님의 가르침과 관계 있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며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으며, 남을 등불로 삼지 말라

① 녹야원에서 5비구에게 하신 설법

② 외도와의 대론에서 하신 설법

③ 카필라성을 방문했을 때 하신 설법

열반시에 하신 설법

 

6. 연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든 것은 원인으로부터 생겨나며 원인이 사라지면 소멸한다.

② 인과법, 인연법, 연생연멸의 법칙이라고도 불린다.

③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든 나오지 않든 진리로서 변함이 없다.

④ 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지만 부처님을 보지는 못한다.

 

7. 사성제에 대한 설명과 관계 없는 것은?

①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나 진리를 구현하는 수행의 길을 가르쳐 준다.

② 고, 집, 멸, 도를 말한다.

③ 사성체는 서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며 현실세계와 이상세계를 대비하고 있다.

④ 사성제에서 집(集)성제가 팔정도와 관계가 깊다.

 

8. 다음 중 팔정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정명(正命)-바른 생활

② 정정(正定)-바른 사유

③ 정견(正見)-바른 견해

④ 정정진(正精進)-깨달음을 향한 바른 노력

 

9. 700명의 수행자가 바이샬리에 모여 행해진 결집으로 불교교단이 대중부와 상좌부로 나누어지게 된 결집은?

① 제 1결집    ② 제2 결집    ③ 제3 결집    ④ 제4 결집

 

10. 대승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중생구제와 깨달음을 동시에 추구

② 아미타불의 원력에 의한 타력신앙의 등장

③ 유마경, 승만경 등이 이에 속한다.

④ 아라한이 최고 경지이다.

 

11. 다음 중 삼보(三寶)사찰이 아닌 것은?

① 해인사    ② 통도사    ③ 송광사    ④ 불국사

 

12. 법구 중에서 법고, 운판, 목어, 범종을 사물(四物)이라고 한다. 이 사물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법종-천상과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② 법고-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하여

③ 목어-물속에 사는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④ 운판-땅속의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13. 불상형식 중 삼신불(三身彿)의 배열로 맞는 것은?

① 문수보살-석가모니불-보현보살

② 아미타불-석가모니불-관세음보살

③ 연등불-석가모니불-미륵불

④ 석가모니불-비로자나불-노사나불

 

14. 다음 중 백중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음력 7월 15일로 우란분절이라고도 한다.

② 스님들은 자자(自恣)를 행하는 날이다.

③ 신자들은 선망부모를 천도하는 법회를 갖는다.

④ 아난존자의 효행에서 비롯되었다.

 

15. 신라 때 화랑들에게 세속오계를 주어 지키게 하고 수(隋)나라에 직접 걸사표(乞師表)를 바친 스님은?

① 원효          ② 의상           ③ 원광          ④ 자장

 

16.『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단군신화가 기록되어 있다.

② 고대의 전설과 불교관계의 기사를 많이 담은 역사서적이다.

③ 충렬왕 때 일연스님이 편찬하였다.

④ 삼국사기보다 100년 앞서 편찬되었다.

 

17. 다음은 삼국시대 불교의 전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백제는 중국 남조(南朝)의 격의불교(格儀佛敎)를 받아들였다.

② 공식 기록으로 삼국 중 불교가 처음 전해진 나라는 고구려이다.

③ 신라에는 고구려의 묵호자에 의해 불교가 전래되었다.

④ 백제는 일본에 불교와 선진문물을 전해주었다.

 

 

18. 고려시대 유교와 불교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려의 문벌귀족들은 대체로 유교와 불교를 겸수하였다.

② 선종은 심성의 도야를 강조함으로써 장차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터전을 닦았다.

③ 고려의 귀족 자제들은 유교, 불교 양계로 진출하였다.

④ 이제현과 이색 등은 불교의 입장에서 유교의 폐단을 지적하였다.

 

19. 다음은 조선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 왕족과 양반가의 부녀자들마저 대대로 믿어 온 불교를 배척하였다.

② 각 종단은 선종과 교종으로 통합되는 등 종교탄압을 받았다.

③ 임진왜란 이후 승병 활동에 대한 보답으로 불교 탄압은 완전히 사라졌다.

④ 스님들의 신분은 낮았지만 도성출입은 자유롭게 허용되었다.

 

 

20. 다음 중 중국불교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중국 고유의 사상과 서로 접촉하면서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② 경전번역과 강습을 통하여 성립되었다.

③ 전래 초기에는 대승경전이 우선 전래되었다.

④ 천태종, 화엄종, 선종이 형성되었다.

 

21. 백장(百丈)의 제자인 의현(義玄)이 개조이며, 청원(靑原)계통의 조동종(曹洞宗)과 함께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고, 오래도록 중국의 선종을 대표하고 있는 종파는?

① 위앙종(爲仰宗)           ② 임제종(臨濟宗)

③ 운문종(雲門宗)           ④ 법안종(法眼宗)

 

22. 다음 중 불교신도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① 삼귀의계-오계            ② 팔정도-육바라밀

③ 오계-팔정도              ④ 삼귀의계-육바라밀

 

23. 사찰에서 대중들이 함께 모여 육체적 노동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정근       ② 울력       ③ 안거       ④ 인가

 

24. 다음 중 참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참선이란 말은 ‘깊이 사유함’이라 정의할 수 있다.

② 남방 불교권에서는 위빠사나라는 수행법이 전해진다.

③ 참선의 자세는 전통수행법인 결가부좌나 반가부좌로 하는 것이 좋다.

④ 초보자는 다리에 쥐가 날 경우에도 절대 자세를 풀지 말아야 한다.

 

25. 참선을 하다가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 천천히 법당이나 방안 또는 도량을 거닐면서 몸의 균형을 맞추어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방선        ② 간경        ③ 수식관       ④ 자자

 

26. 다음 중 『천수경』,『법화경』「보문품」등의 경전과 관련있는 신앙은?

① 지장신앙    ② 관음신앙    ③ 문수신앙     ④ 칠성신앙

 

27. 다음 점안법회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못한 것은?

① 점안식을 하지 않은 불상이라도 신앙의 대상은 될 수 있다.

② 점안법회란 불상을 새로 모시는 특별법회이다.

③ 반드시 증명법사님을 모시고 진행하여야 한다.

④ 부처님을 그리워하는 마음에서 불상을 조성해서 봉안하는 것이다.

 

28. 포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포교(布敎)에서 포(佈)는 고대에 일종의 통화로서 유통되던 것을 말하는 것으로 ‘포교’란 재화가 유통되듯이 법보(法寶)를 유통시켜 만인을 이익되게 하는 것이다.

② 포교는 직접 언설로서 교의를 설하는 것이며, 설법은 간접적인 방법까지 포괄하는 것이다.

③ 포교에서 포(佈)는 실천의 측면에, 교(敎)는 이론적인 측면에 관련한다.

④ 포교는 법시(法施)로서 보시바라밀의 완성이다.

 

29. 『법화경』법사품에 나오는 법사의 자세가 아닌 것은?

① 대자비심(大慈悲心)      ② 일체법공(一切法空)

③ 대분지심(大忿之心)      ④ 유화인욕(柔和忍辱)

 

30. 우주전체는 하나의 커다란 생명체이고, 사람을 비롯한 우주만물에는 신령이 깃들어 있다고 한다. 우주 그 차제는 곧 신이라고 하는 이 주장은 무엇인가?

① 다신론    ② 이신론    ③ 일신론    ④ 범신론

 

31. 준비의 측면에서 본 설법의 형식과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대기설법          a. 준비된 원고없이 즉석에서 행하는 것

 나. 원고설법          b. 중요한 요점만 메모하여 설법시 참고하는 것

 다. 암송설법          c. 대기설법․원고설법․암송설법을 절충하는 방법

 라.요약원고설법       d. 작성된 원고를 통째로 암기하여 설법에 활용하는 것

 마. 절충식설법        e. 작성된 원고를 보면서 낭독하는 형식의 설법

① 가-b, 나-d, 다-e, 라-a, 마-c

② 가-a, 나-d, 다-c, 라-e, 마-b

③ 가-a, 나-d, 다-c, 라-b, 마-e

④ 가-a, 나-e, 다-d, 라-b, 마-c

 

32. 다음 총림의 명칭과 해당 사찰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해인총림-수덕사         ② 영축총림-통도사

③ 고불총림-조계사         ④ 덕숭총림-송광사

 

33. 불교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신도회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항과 거리가 것은?

① 불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확보를 위한 정치 활동의 강화

② 직장인(일하는 사람)과 더불어 생활 속에서 불교정신 구현

③ 불교적인 정서의 전문인과 생활인의 조직화

④ 불교와 스님을 비방하는 타종교인들의 잘못된 행동을 막는 호불호법(護佛護法)활동

 

34. 1995년 유네스코(UNESCO)가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한 불교 성보와 일반 문화유산은?

① 해인사 팔만대장경-법주사 팔상전-종묘

② 통도사 금강계단-부석사 무량수전-덕수궁

③ 부석사 무량수전-불국사 석굴암-덕수궁

④ 불구사 석굴암-해인사 팔만대장경-종묘

 

35. 사찰의 정문에 해당하는 문은?

① 천왕문(天王門)   ② 해탈문(解脫門)

③ 일주문(一住門)   ④ 사천왕문(四天王門)

 

36. 경전의 내용 또는 불교설화를 그림으로 그린 것은?

① 심우도(尋牛圖)   ② 변상도(變相圖)

③ 감로도(甘露圖)   ④ 괘불(掛佛)

 

37. 종정(宗正) 예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종정은 본종의 신성을 상징하며 종통을 승계하는 최고의 권위와 지위를 가진다.

② 종정은 종헌 종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포상과 징계의 사면, 경감, 복권을 행 할 수 있다.

③ 종정의 임기는 4년이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④ 종정은 전계대화상의 위촉권을 가진다.

 

 

38. 신도법에 기술된 신도의 정의와 맞지 않은 것은?

① 신도라 함은 신도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재적사찰 및 종단에 등록한 자이다.

② 신도는 삼보를 호지한다.

③ 신도는 등록 전후를 불문하고, 종단 소정의 기본계를 수지하고 법명을 받는다.

④ 신도는 성인만 해당된다.

 

 

39. 신도의 의무가 아닌 것은?

① 신도의 기본 교육과 연수교육, 재적 사찰의 법회에 참여할 의무

② 종단의 법규를 준수할 의무

③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해야 할 의무

④ 재적사찰의 수호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할 의무

 

40. 다음 신도회 가운데 신도법에서 구분하지 않은 신도회는?

① 사찰신도회 ② 지역신도회 ③ 교구신도회 ④ 전국신도회

 

 

<서술식> 3문항(문항당 10점)

※ 아래의 질문을 읽으시고 답안지에 2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56. 삼법인, 사성제, 중도(中道) 중 택일(擇一)하여 서술하시오.

57. 환경을 잘 보존하기 위한 불자의 생활 지침을 간략히 요약하시오.

58. 재적 사찰 갖기의 의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서술식 문제 답안>

56. 삼법인, 사성제, 중도(中道)중 택일(擇一)하여 서술하시오. (10점)

 

*삼법인(三法印) : 세 가지 진실한 가르침이란 뜻으로, 도장 인(印)자를 쓴 것은 도장이 언제 어디서나 같듯이 부처님의 가르침도 언제 어디서나 같음을 뜻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한다면 삼법인은 불교의 인감도장이다. 삼법인은 모든 것이 변한다는 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변하는 것에 자아라는 실체가 없다는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변하는 것은 괴로움을 낳는다는 일체개고(一切皆苦) 세 가지를 말하며, 일체개고 대신 모든 괴로움을 없앤 열반적정(涅槃寂靜)을 넣기도 하는데 이 네 가지를 합하여 사법인(四法印)이라 부르기도 한다. 『불교입문』 60쪽~62쪽 참조

* 사성제(四聖諦) : 사성제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으로 부처님이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행한 최초의 설법이다.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란, 괴로움의 진리인 고성제(苦聖諦), 괴로움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한 진리인 집성제(集聖諦),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진리인 멸성제(滅聖諦),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진리인 도성제(道聖諦)이다. 이 네 가지는 서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며 현실 세계와 이상세계의 대비를 이루고 있다. 『불교입문』 62쪽~63쪽 참조

* 중도(中道) : 양극단을 떠나 치우치지 않는 정도(正道)의 길이 중도이다. (중도는 불교의 근본 입장으로 대승ㆍ소승에 걸쳐서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부처님의 모든 교설이 중도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답안이 작성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그 한 예를 제시할 뿐이다.) 팔정도의 실천은 쾌락주의와 고행주의로 치우친 생활 태도를 버리고 중도에 의해 지혜를 완성하여 열반의 증득으로 가는 도(道)이므로 팔정도를 정도라고 한다. 또 십이연기의 진리를 옳게 이해하는 것은 상견(내가 항상하다는 생각)과 단견(죽으면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과 이것도 저것도 아니다는 생각 등의 치우진 견해로부터 떠나는 것으로, 십이연기를 옳게 관하는 것이 중도의 바른 견해에 머무는 것이다.

 

57. 환경을 잘 보존하기 위한 불자의 생활 지침을 간략 요약하시오. (10점)

 

환경이 파괴되면 인간 또한 그 삶을 지속할 수 없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멸하므로 저것이 멸한다?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도 적용된다. 만족을 아는 생활, 무소유와 근검절약이라는 생활 원리는 환경을 살리는 길이며, 자신을 살리는 길이다. 발우공양을 하는 경우 음식 쓰레기를 줄이고, 수질오염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 된다. 그리고 절에 갈 때 대중 교통을 이용하고, 차를 가져갔을 경우에는 절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주차하고 가급적 걸어서 참배를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분리수거를 하고, 합성 세제와 1회 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절제된 소비로 지나친 자원 낭비를 줄인다. 이처럼 자연의 아픔이 우리의 아픔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자연을 살리고 우리를 살리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한다. 『불교입문』 155쪽~159쪽 참조

 

58. 재적 사찰 갖기의 의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0점)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지난 95년부터 재적사찰갖기운동과 함께 신도등록사업을 전개하였다. 이는 불교신도가 종교 인구 가운데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 조직력은 매우 미약하다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부터 출발한 것이다. 현대 사회가 조직 사회를 요구하고 있는 시점에서, 재적사찰에 기반한 튼튼한 신도회를 중심으로 신행공동체를 이루어 사찰과 지역사회가 결합하여 지역사회에 부처님의 말씀과 법에 맞는 수행․문화․정치․경제의 새로운 사회적 공동체를 꾸려 나가야 할 것이다. 이에 ?재적사찰갖기운동?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① 정기적인 신행활동의 근본도량을 갖는다.

② 모든 불자가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는다.

③ 삼보를 외호할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마련한다.

④ 교무금을 통해 포교, 신도 교육 및 사회, 복지 사업의 안정적 재정을 마련할 수 있다.

⑤ 신도에게 사찰에 대한 주인 의식을 고양할 수 있다. 이처럼 재적사찰갖기 운동은 궁극적으로 정기적 신행과 조직력의 확보에 커다란 의의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