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보의 경 ②(Phalasutta, S54:5)
1.〔세존〕“수행승들이여, 호흡새김을 닦고 호흡새김을 익히면 커다란 과보와 커다란 공덕을 가져온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호흡새김을 닦고 호흡새김을 익히면 커다란 과보와 커다란 공덕을 가져오는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숲으로 가고 나무 밑으로 가고 빈집으로 가서 가부좌를 한 채 몸을 곧게 세우고 얼굴 앞으로 새김을 확립하여, 깊이 새겨 숨을 들이쉬고 깊이 새겨 숨을 내쉰다.
1) 길게 숨을 들이쉴 때는 나는 길게 숨을 들이쉰다고 분명히 알고 길게 숨을 내쉴 때는 나는 길게 숨을 내쉰다고 분명히 안다.
2) 짧게 숨을 들이쉴 때는 나는 짧게 숨을 들이쉰다고 분명히 알고 짧게 숨을 내쉴 때는 나는 짧게 숨을 내쉰다고 분명히 안다.
3) 신체의 전신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신체의 전신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4) 신체의 형성을 그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신체의 형성을 거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5) 희열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희열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6) 행복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행복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7) 마음의 형성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마음의 형성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8) 마음의 형성을 그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마음의 형성을 그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9) 마음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마음을 경험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0)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1) 마음을 집중시키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마음을 집중시키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2) 마음을 해탈시키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마음을 해탈시키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3) 무상함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무상함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4)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5) 소멸함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소멸함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16) 완전히 버림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들이쉰다고 전념하고 완전히 버림을 관찰하면서 나는 숨을 내쉰다고 전념한다.
3.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호흡새김을 닦고 호흡새김을 익히면 커다란 결과 커다란 공덕을 낳는다.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이와 같이 호흡새김에 의한 집중을 닦고 호흡새김에 의한 집중을 익히면 그에게 일곱 가지 과보, 일곱 가지 공덕이 기대된다. 일곱 가지 과보, 일곱 가지 공덕이란 무엇인가?
1)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한다.
2)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면,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 궁극의 앎을 성취한다.
3)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든다.
4)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든다.
5)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여 노력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든다.
6)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여 노력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오랜 시간 노력해서 완전한 열반에 든다.
7) 만약에 바로 현세에서 일찍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이 세상에서 목숨이 다할 때에도 궁극의 앎을 성취하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는 순간에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화생하여 노력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하고,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오랜 시간 노력해서 완전한 열반에 들지 못한다 해도,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을 끊고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로 이루어진 신들의 하느님의 세계에 이른다.
5. 수행승들이여, 수행승이 이와 같이 호흡새김을 닦고 호흡새김을 익히면 이와 같은 일곱 가지 과보, 일곱 가지 공덕이 기대된다.”
과보의 경이 끝났다.
'빠띠빳띠(paṭipatti)-수행 > 아나빠나사띠(Ānāpānasa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깝삐나의 경(Kappinasutta, S54:7) : 어떻게 호흡새김을 닦고, 익히면 몸과 마음이 움직이거나 흔들리지 않는가? (0) | 2017.05.12 |
---|---|
아릿타의 경(Ariṭṭhasutta, S54:6) : 어떻게 호흡새김이 상세하고 완전하게 성취되는가? (0) | 2017.05.12 |
과보의 경 ①(Phalasutta, S54:4) : 현세에서 궁극적인 앎을 얻거나, 아나함과를 얻는다. (0) | 2017.04.15 |
분류의 경(Suddhakasutta, S54:3) : 호흡새김을 닦고 익히면 커다란 과보와 커다란 공덕을 가져온다. (0) | 2017.04.15 |
깨달음 고리의 경(Bojjhaṅgasutta, 54:2) : 호흡새김의 과보와 커다란 공덕 - 칠각지(七覺支) 성취 (0) | 2017.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