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2장 부처님

(2) 십팔불공법(不共法):정신상의 구족한 위덕(威德)

moksha 2016. 11. 25. 13:27


(2) 십팔불공법(不共法):정신상의 구족한 위덕(威德)

 

십력

(十力)

사무소외

(四無所畏)

삼염주

(三念住)

대자비(大慈悲)

 

‘불공법(不共法)'이라는 말은 범부는 말할 것도 없고 아라한이나 벽지불 또는 보살과도 공통되지 않는 부처 특유의 법이란 뜻이다.

 

1) 십력(十力:dasa-bala)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바른 도리와 그렇지 않은 도리를 변별하는 지력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선악업과 그 과보를 여실하게 아는 지력

선정해탈지력(禪定解脫智力)

사선(四禪)・팔해탈(八解脫)・삼삼매(三昧)・팔등지(八等持) 등을 여실히 아는 지력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중생 근기의 고하 우열을 여실히 아는 지력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중생의 여러 가지 의욕경향을 여실히 아는 지력

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중생계와 그 성류(性類)를 여실히 아는 지력

편취행지력(遍趣行智力)

어떤 수행에 의해 어떤 도에 나가는 가를 여실히 아는 지력

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중생의 숙명을 여실히 아는 지력(宿命通)

사생지력(死生智力)

중생의 미래를 여실히 아는 지력(天眼通)

누진지력(漏盡智力)

일체의 번뇌(漏)가 다한 것을 여실히 아는 지력(漏盡通)

 

다시 말하면 부처는 중생심의 갖가지 번뇌․성향․수행 등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지력을 갖고 있다는 말이다. 부처에게는 이렇게 十力이 있으므로 아무런 두려움이 없는데, 그러한 무소외(無所畏)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2) 사무소외(四無所畏)

 

일체지무소외(一切智無所畏)

일체지자로서의 자신(自信)

누진무소외(漏盡無所畏)

일체의 번뇌(漏)를 극복하였다는 자신

설장도무소외(說障道無所畏)

수행에 장애되는 길을 설할 수 있는 자신

설진고도무소외(說盡苦道無所畏)

괴로움을 멸하는 길을 설할 수 있는 자신

 

3) 삼염주(三念住)

 

제일염주(第一念住)

중생이 부처를 신봉(信奉)하여도 희심(喜心)을 일으키지 않고 정념(正念)에 머뭄.

제이염주(第二念住)

중생이 부처를 불신(不信)하여도 우심(憂心)을 일으키지 않고 정념(正念)에 머뭄.

제삼염주(第三念住)

중생이 부처를 신봉하거나 비방해도 희심과 우심을 일으키지 않고 정념(正念)에 머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