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숫따니빠따(Suttanipāta)/숫따니빠따 독송

Sn2:11 라훌라의 경(Rāhulasutta) : 감각적 쾌락의 대상들을 버리고, 괴로움을 종식시키는 사람이 되라.

moksha 2016. 9. 7. 17:08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Sn2:11 라훌라의 경(Rāhulasutta)

 

335. [세존]“늘 함께 살고 있다고 현명한 님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냐? 사람들을 위해 횃불을 비추는 님을 그대는 존경하고 있느냐?”

 

336. [라훌라] “늘 함께 살고 있다고 현명한 님을 무시하는 일은 없습니다. 사람들을 위해 횃불을 비추는 님을 저는 언제나 존경합니다.”

 

337. [세존] “믿음을 가지고 집을 떠났다면, 사랑스럽고 마음을 즐겁게 하는 감각적 쾌락의 대상들을 버리고, 괴로움을 종식시키는 사람이 되라.

 

338. 선한 친구와 사귀어라. 인적 없이 외딴 곳, 고요한 곳에서 거처하여라. 그리고 음식의 분량을 아는 사람이 되어라.

 

339. 의복과 얻은 음식과 필수의약과 침구와 깔개, 이런 것에 욕심을 부려서는 안된다. 다시는 세속에 돌아가지 말아라.

 

340. 계율의 항목을 지키고 다섯 감관을 지켜, 그대의 몸에 대한 새김을 확립하라. 세상을 아주 싫어하여 떠나라.

 

341. 탐욕에 물들어 아름다워 보이는 인상을 회피하라. 부정한 것이라고 마음을 닦되, 마음을 하나로 집중시켜라.

 

342. 인상을 여읜 경지를 닦아라. 교만의 잠재적 성향을 버려라. 그리하여 교만을 그치면, 그대는 고요하게 지내리라.”

 

[송출자] “이처럼 거룩한 세존께서는 라훌라 존자에게 참으로 이와 같은 시로써 되풀이해 가르치셨다.”


라훌라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