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53 선정의 모음(Jhāna)

동쪽으로의 경 ①~⑥(pācīnanninasutta, S53:1~6)

moksha 2021. 9. 21. 21:06

동쪽으로의 경 ①(Paṭhamapācīnaninnasutta, S53:1)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 있다.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갠지스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②(Dutiyapācīnaninnasutta, S53:2)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 있다.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③(Tatiyapācīnaninnasutta, S53:3)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 있다.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아찌라바띠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④(Catutthapācīnaninnasutta, S53:4)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 있다.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싸라부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⑤(Pañcamapācīnaninnasutta, S53:5)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 있다.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⑥(Chaṭṭhapācīnaninnasutta, S53:6)

 

1.〔세존〕“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이 있다. 네 가지 선정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선정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커다란 강이든 예를 들어 갠지스 강, 야무나 강, 아찌라바띠 강, 싸라부 강, 마히 강이든 그들 모든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난 뒤, 사유와 숙고를 갖추고 멀리 여읨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에 든다.

2) 사유와 숙고가 멈추어진 뒤, 내적인 평온과 마음의 통일을 이루고, 사유와 숙고를 여의어, 삼매에서 생겨나는 희열과 행복을 갖춘 두 번째 선정에 든다. 

3) 희열이 사라진 뒤,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으로 행복을 느끼며 고귀한 님들이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행복하다고 표현하는 세 번째 선정에 든다.

4) 행복과 고통이 버려지고 만족과 불만도 사라진 뒤,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있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에 든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선정을 닦고 네 가지 선정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