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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더미의 비유에 대한 경(Aggikkhandhopamasutta, A7:72) : 적주비구들이 새겨야 할 가르침

moksha 2019. 12. 17. 00:00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3번)

 

불더미의 비유에 대한 경(Aggikkhandhopamasutta, A7:72)

 

1. 한 때 세존께서 많은 수행승의 무리와 함께 꼬살라 국을 유행하셨다.

 

2. 세존께서는 길을 가는 도중에 어떤 지방에서 커다란 불더미가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것을 보았다. 보고나서 길에서 벗어나 어떤 나무 아래 마련된 자리에 앉으셨다. 자리에 앉아 세존께서는 수행승들에게 말씀하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그대들은 저 커다란 불더미가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것을 보았는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그렇습니다.”

 

3.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커다란 불더미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 것과, 부드럽고 아름다운 수족을 지닌 왕족의 소녀나 바라문의 소녀나 장자의 소녀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 것 가운데 어는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드럽고 아름다운 수족을 지닌 왕족의 소녀나 바라문의 소녀나 장자의 소녀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 것이 더 낫습니다. 저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커다란 불더미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4.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수족을 지닌 왕족의 소녀나 바라문의 소녀나 장자의 소녀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 것보다, 저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커다란 불더미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1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드럽고 아름다운 수족을 지닌 왕족의 소녀나 바라문의 소녀나 장자의 소녀를 포옹하여 곁에 앉거나 곁에 눕는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5.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힘센 사람이 강한 노끈을 두 다리에 걸고 이리저리 마찰하여, 그 노끈이 외피를 자르며, 외피를 자르고 내피를 자르며, 내피를 자르고 근육을 자르며, 근육을 자르고 힘줄을 자르고, 힘줄을 자르고 뼈를 자르며, 뼈를 자르고 골수에 도달하여 멈추는 것과,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인사를 즐겨 받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인사를 즐겨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존이시여, 힘센 사람이 강한 노끈을 두 다리에 걸고 이리저리 마찰하여, 그 노끈이 외피를 자르며, 외피를 자르고 내피를 자르며, 내피를 자르고 근육을 자르며, 근육을 자르고 힘줄을 자르고, 힘줄을 자르고 뼈를 자르며, 뼈를 자르고 골수에 도달하여 멈추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6.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인사를 즐겨 받는 것보다, 힘센 사람이 강한 노끈을 두 다리에 걸고 이리저리 마찰하여, 그 노끈이 외피를 자르며, 외피를 자르고 내피를 자르며, 내피를 자르고 근육을 자르며, 근육을 자르고 힘줄을 자르고, 힘줄을 자르고 뼈를 자르며, 뼈를 자르고 골수에 도달하여 멈추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인사를 향유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7.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힘센 사람이 날카롭고 기름칠해진 창으로 가슴을 찌르는 것과,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합장을 즐겨 받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합장을 즐겨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존이시여, 힘센 사람이 날카롭고 기름칠해진 창으로 가슴을 찌르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8.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합장을 즐겨 받는 것보다, 힘센 사람이 날카롭고 기름칠해진 창으로 가슴을 찌르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합장을 향유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9.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힘센 사람이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철판으로 몸을 둘러싸는 것과,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옷을 즐겨 받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옷을 즐겨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존이시여, 힘센 사람이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철판으로 몸을 둘러싸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10.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옷을 즐겨 받는 것보다, 힘센 사람이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철판으로 몸을 둘러싸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옷을 향유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11.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힘센 사람이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못으로 입을 열게 하고 달구어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구슬을 입에 던져서 그것이 입술도 태우고, 입도 태우고, 혀도 태우고, 목구멍도 태우고 위도 태우고 장과 장간막을 지나서 몸 아래로 빠져나오는 것과, 부유한 왕족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탁발음식을 즐겨 받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유한 왕족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탁발음식을 즐겨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존이시여, 힘센 사람이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못으로 입을 열게 하고 달구어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구슬을 입에 던져서 그것이 입술도 태우고, 입도 태우고, 혀도 태우고, 목구멍도 태우고 위도 태우고 장과 장간막을 지나서 몸 아래로 빠져나오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12.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옷을 즐겨 받는 것보다, 힘센 사람이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못으로 입을 열게 하고 달구어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구슬을 입에 던져서 그것이 입술도 태우고, 입도 태우고, 혀도 태우고, 목구멍도 태우고 위도 태우고 장과 장간막을 지나서 몸 아래로 빠져나오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탁발음식을 향유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13.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힘센 사람이 머리를 붙잡거나 어깨를 붙잡아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침상이나 쇠의자에 앉히거나 눕히는 것과,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침대와 의자를 즐겨 받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유한 왕족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침대와 의자를 즐겨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존이시여, 힘센 사람이 머리를 붙잡거나 어깨를 붙잡아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침상이나 쇠의자에 앉히거나 눕히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14.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침대와 의자를 즐겨 받는 것보다, 힘센 사람이 머리를 붙잡거나 어깨를 붙잡아 달구어 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침상이나 쇠의자에 앉히거나 눕히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침대와 의자를 향유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15. [세존]“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힘센 사람이 발을 위로 머리를 아래로 붙잡아 달구어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솥에 던지면, 그때 몸이 부풀어 오르고 삶아져서 한번은 오르고 한 번은 내려가고 한번은 옆으로 움직이는 것과,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처소를 즐겨 받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더 나은가?”

 

[수행승들]“세존이시여, 당연히 부유한 왕족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처소를 즐겨 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존이시여, 힘센 사람이 발을 위로 머리를 아래로 붙잡아 달구어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솥에 던지면, 그때 몸이 부풀어 오르고 삶아져서 한번은 오르고 한 번은 내려가고 한번은 옆으로 움직이는 것은 괴로운 것입니다.”

 

16.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알린다.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선언한다.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에게는,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처소를 즐겨 받는 것보다, 힘센 사람이 발을 위로 머리를 아래로 붙잡아 달구어지고 연소하고 작열하고 불꽃 튀는 쇠솥에 던지면, 그때 몸이 부풀어 오르고 삶아져서 한번은 오르고 한 번은 내려가고 한번은 옆으로 움직이는 것이 더 낫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이여, 그 때문에 그는 죽음에 이르거나 죽을 정도의 고통을 맛보지만, 그러나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행을 지키지 않고, 악한 성품을 지녔고, 부정하고,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고 감추는 일을 하고, 수행자가 아니면서 수행자인 체하고, 청정한 삶을 살지 않으면서 청정한 삶을 사는 체하고, 안으로 부패하고 오염되고 혼탁한 자가 부유한 왕족들이나 부유한 바라문들이나 부유한 장자들의 믿음으로 보시한 처소를 향유한다면, 그것은 그에게 오랜 세월 불익과 고통을 초래하고, 그는 몸이 파괴되어 죽은 뒤에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17. [세존]“수행승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배워야 한다. ‘우리가 수용하는 옷과 탁발음식과 와좌구와 필수약을 제공하는 그들에게 커다란 결과와 커다란 공덕이 있을 것이고, 우리의 이 출가가 헛되지 않고 열매를 낳고 결과를 낳을 것이다.’라고 수행승들이여, 베워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자기의 이익의 관점에서 방일함이 없이 목표를 완성해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타자의 이익의 관점에서 방일함이 없이 목표를 완성해야 한다. 수행승들이여, 양자의 이익의 관점에서 방일함이 없이 목표를 완성해야 한다.”

 

18.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이처럼 설명을 하시자 60명의 수행승은 입에서 뜨거운 피를 토하고, 60명의 수행승은 ‘세존이시여, 어렵습니다. 세존이시여, 어렵습니다.’라고 말하며 배움을 포기하고 세속으로 돌아가고, 60명의 수행승은 집착없이 번뇌에서 마음을 해탈했다.

 

불더미의 비유의 경이 끝났다.


  1. 괴로운 곳[고처(苦處), apāya], 나쁜 곳[악취(惡趣), duggati], 비참한 곳[타처(墮處), vinipāti], 지옥[地獄, niraya]은 모두 지옥의 동의어이다. 그러나 주석서에 따르면 이들은 서로 다른 네 가지 하층의 세계를 의미한다. 괴로운 곳[고처(苦處), apāya]은 축생(畜生, tiraccahāna), 나쁜 곳[악취(惡趣), duggati]은 아귀의 세계(餓鬼, pettivisaya), 비참한 곳[타처(墮處), vinipāti]은 아수라의 세계(阿修羅, asuranikāya), 지옥[地獄, niraya]을 의미한다. 지옥은 어원적으로 ‘산산 조각난 것’이라는 뜻이 있다. 그런데 경전상에서는 네 가지는 동의어로서 네 가지 하층의 세계를 모두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