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담마빠다(Dhammapada)/담마빠다 이야기

[게송53] 여자 신도 위사카 이야기

moksha 2019. 2. 27. 19:06

[게송53] 여자 신도 위사카 이야기

 

위사카1(Visākhā)는 밧디야 지방의 큰 부호인 아버지 다난짜야와 어머니 수마나데위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할아버지 멘다까람은 빔비사라 왕이 다스리는 마가다 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큰 부자였다.

 

위사까가 일곱 살이 되던 해에 부처님께서 밧디야 지방에 오시었다. 이때 부호 멘다까람은 손녀인 위사카와 손녀의 시녀 오백 명을 데리고 부처님을 친견하기 위해서 수도원을 방문했다. 그는 부처님께 공손히 인사를 올리고 부처님의 법문을 들었는데, 그때 멘다까람과 그의 손녀, 그리고 시녀들 모두가 소따빳띠 팔라를 성취하였다.

 

위사카가 나이 열여섯 살이 되었을 때 그녀는 역시 대단한 재산가인 사왓티에 사는 미가라(Migāra)의 아들 뿐나왓다나(Punnavaddhana)와 결혼했다. 그녀가 결혼하고 난 뒤의 어느 날이었다. 그녀의 시아버지인 미라가가 식사를 하고 있는데 빅쿠 한 사람이 문 앞에 와서 탁발을 청했다. 그런데 늙은 미라가는 그 빅쿠를 보자 몸을 집 안쪽으로 돌려 버렸다. 이 광경을 목격한 위사카는 그 빅쿠에게 다가가 이렇게 용서를 청했다.

“대단히 죄송하오나 저의 시아버지는 식은 밥을 잡숫는 분이라 밥을 드릴게 없습니다.”

 

이 말은 시아버지 미라가의 귀에도 들렸기 때문에 그는 매우 노하여 위사카에게 당장 이 집에서 나가라고 호통을 쳤다. 그러자 위사카는 자기가 시집올 때 데리고 온 여덟 명의 나이 많고 현명한 사람들을 불러 그들의 의견을 물었다. 그들은 위사카의 아버지가 상당한 재산과 함께 딸려 보낸 사람들로서, 만약에 위사카가 위기에 처하면 도와주라는 부탁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위사카와 함께 미라가에게 가서 전말을 따졌다. 미라가는 말했다.

“그때 나는 황금 사발에 우유 쌀죽을 먹고 있었소. 그런데 며느리는 우리 시아버지가 식은 밥이나 잡숫는 분이라고 말하지 않았겠소? 나는 이런 불경스런 언행을 하는 며느리를 참을 수가 없소. 그래서 며느리를 친정으로 보내려는 거요.”

 

위사카가 말했다.

“시아버님, 그건 이렇게 된 것입니다. 한 빅쿠 스님이 탁발을 오시어 문밖에서 계셨는데 아버님께서는 몸을 돌려 버리시더군요. 그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우리 시아버님은 금생에 들어 새로운 공덕을 지으려 하시지 않고 다만 전생에 지으신 공덕만으로 사시는구나. 저는 그 빅쿠 스님에게 공양을 드리지 못하는 변명을 하다 보니 말이 그렇게 나온 것입니다. 저의 이런 언행에 대해서 여덟 어르신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 처신이 과연 잘못이었나요?”

그러자 여덟 명의 현자들은 위사카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판정하였다. 이에 용기를 얻은 위사카가 말했다.

“시아버님, 저는 마음속으로 늘 부처님을 존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과 담마를 믿고 실천하는 사람으로서 항상 빅쿠 테라들을 공양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버님께서는 그것을 허락하시지 않습니다. 만약 앞으로도 빅쿠 테라들을 공양하도록 허락하지 않으신다면 저는 친정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시아버지는 할 수 없이 며느리의 청을 들어주었다.

 

그러자 위사카는 곧 부처님과 빅쿠들을 집으로 초청하였다. 그리고 공양 때가 되자 시아버지에게 직접 공양을 올리라고 부탁했는데, 나형 외도 니간타의 제자인 그는 응하지 않았다. 공양이 끝났을 때 위사카는 두 번째로 사람을 보내어 부처님의 설법을 들으라고 시아버지에게 권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미라가도 응할 마음이 동했지만, 같이 있던 니간타 수행자가 그를 제지하는 바람에 설법회에 참석하지는 못했다.

 

미라가는 열렬한 니간타의 신봉자로서 니간타 수행자들은 언제나 이 집에 출입하도록 허용되고 있었지만 빅쿠들은 출입을 허용하지 않고 있었다. 그날도 그의 곁에는 니간타스 한 사람이 있어서 그는 공개적으로는 부처님의 설법회에 참석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도 궁금한 나머지 그와 니간티스는 병풍 뒤에 숨어서 설법을 듣기로 했다. 그 결과 미가라는 소따빳띠 팔라를 성취하였다. 그렇게 되자 그는 부처님과 며느리 위사카에게 큰 고마움을 느꼈다. 그래서 이후부터 그는 며느리를 어머니처럼 존경하여 위사카를 미가라마따[Migāramāta, 미라가의 어머니, 녹자모(鹿子母)]라고 불렀다.

 

위사카는 열 명의 아들과 열 명의 딸을 낳았다. 그리고 그 아들딸들은 어머니와 꼭 같은 수의 아들과 딸을 낳았다.

또한 위사카는 값을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보석을 잔뜩 박은 코트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그녀의 아버지가 결혼 기념 선물로 그녀에게 준 것이었다. 어느 날 그녀는 가족들과 함께 제따와나 수도원을 방문하여 부처님의 설법을 들었다. 그때 그녀는 코트를 하인에게 들고 있게 했는데, 하인이 그것을 잊는 바람에 코트를 거기에 놓은 채 그냥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수도원에서는 법회가 끝나면 혹시 신자들이 물건 따위를 놓고 가지 않았나 조사하고 있었다. 그래서 만약 물건이 있으면 아난다 테라가 이를 보관, 관리했다. 집에 도착한 위사카는 코트를 수도원에 놓고 온 것을 알았다. 그녀는 사람을 수도원으로 보내면서 이렇게 일렀다.

“너는 수도원에 가서 내 코트를 찾아보아라. 그러나 만약 아난다 테라께서 이미 그것을 찾아 보관하고 계시거든 구태여 되찾아 올 것 없다. 그때는 그것을 테라께 시주하도록 해라.”

그래서 시중드는 사람이 가보니 과연 아난다 테라가 그 물건을 보관하고 있었다. 시중드는 사람은 위사카 부인의 뜻을 전했다. 그렇지만 아난다 테라는 그녀의 시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위사카는 할 수 없이 그 코트를 팔아서 시주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렇게 값비싼 코트를 살 만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녀는 자기 스스로 구백구십구만 냥의 돈을 내고 그 코트를 되샀다. 이렇게 마련된 돈으로 위사카는 사왓티 성의 동쪽에 거대한 수도원을 지었는데, 그것이 유명한 뿝바라마2였다.

 

위사카는 수도원을 완공한 뒤 부처님과 빅쿠 승단에 수도원을 기증하는 의식을 봉행했다. 그런 다음 가족을 모아놓고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이제 내가 소원하던 바를 모두 다 이루었다. 나는 더 이상 아무것도 원하는 게 없다.”

 

이렇게 말한 뒤 그녀는 기쁜 마음으로 게송을 읊으며 수도원 주위를 돌고 또 돌았다. 그러자 어떤 빅쿠들은 위사카 신자가 지금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생각하여 부처님께 보고를 올렸다. 그들은 그녀가 사람이 변하여 노래를 부르면서 수도원 주위를 돌고 있다면서, 어쩌면 위사카는 정신이 돈 것이나 아닐까 걱정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었다.

 

“빅쿠들이여, 오늘은 위사카가 과거와 현재의 모든 원을 다 성취한 날이니라. 그녀는 지금 그 성취감 때문에 매우 만족하여 훌륭한 게송을 읊으며 수도원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이며, 정신이 이상해진 것이 아니니라. 위사카는 과거 여러 생을 통하여 언제나 널리 베푸는 시주자였고, 과거의 부처님때부터 담마를 열성적으로 포교하는 사람이었느니라. 그녀는 언제나 착한 행동을 하려고 애쓰는 사람이었으며, 전생으로부터 많은 선업을 쌓아 왔던 것이니라. 그것은 마치 화훼 전문가가 농장에서 꽃을 꺾어서 많은 꽃다발을 만드는 것과도 같이 아름다운 일이었느니라.”

 

그리고 부처님께서는 다음 게송을 읊으시었다.

 

“꽃들의 더미에서 많고 다양한 꽃다발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태어나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이지만,

많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이룰 수 있으리.”


  1. 위사카(Visākha)는 부처님의 대표적인 재가 여신도였다. 앙가(Aṅga)국의 밧디야(Bhaddiya)에서 태어난 그녀는 7살 때 그 고장을 방문하신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수다원과를 얻었다. 남편인 미가라[Migāra, 녹자(鹿子)]는 원래 나형외도(裸形外道)인 니간타(Nigantha)의 열렬한 신자였는데 나중에 위사카의 설득으로 휘장 뒤에서나마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수다원과를 얻었다. 그래서 그의 아내에게 너무도 감사하여 “당신은 오늘부터 나의 어머니요.”라고 하면서 아들처럼 그녀의 젖을 빨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는 위사카라는 이름보다 미가라의 어머니(Migāra-mātā, 鹿子母)로 더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DhpA.i.387ff.; AA.i.220; MA.i.471f.) 위사카는 기원정사(祇園精舍, Jetavana)의 앞쪽의 동쪽에 비구니 수행처인 녹자모강당[鹿子母講堂, 미가라마따빠사다(Mīgāramātupāsāda)], 즉 동원정사[東園精舍, 뿝바라마(Pubbārāma)]를 지어 승가에 헌납하였고 매일 자신의 집에서 5백 명의 비구들에게 식사를 대접하였다. 1층과 2층에는 각각 5백 개의 승방이 만들어졌다. 세존께서는 그러한 위사카를 “보시하는 여신도 가운데 으뜸[시여제일(施與第一)]” 이라고 칭찬하셨다.(A:1.26) 그녀는 10명의 아들과 10명의 딸을 두었고 그들은 각각 같은 수의 손자를, 손자들은 같은 수의 증손자를 두었다. 그녀는 다섯 마리 코끼리의 힘을 지녔다고 하는데, 하루는 사람들이 위사카의 힘을 시험해보려고 코끼리를 그녀에게 내보냈다. 그러자 그녀는 두 손가락만으로 코끼리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도록 했다.(DhA.i.409) 그녀는 사왓띠(Sāvatthi)에서 행운을 불러오는 사람으로 널리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항상 그녀를 자신들의 집에 초대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위사카는 평생 16살 소녀와 같은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한 채 120살까지 장수하였다. [본문으로]
  2. 뿝바라마(Pubbārāma) : 싸빳티 시의 동문 밖의 승원(東園)이었다. 그래서 한역하여 동원정사(東園精舍)라고도 부른다. 세존께서는 아나타삔디까의 승원에서 시간을 보내신 뒤에는 여기서 오후를 보내셨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