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참회(懺悔)
(1) 참회의 의의
1) 참회의 뜻
①참(懺)이란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는 것이고 회(悔)란 앞으로 닥쳐올 잘못을 미리 예방하는 것을 말한다.
②알게 모르게 지은 모든 악업과 교만・탐욕・성냄・어리석음을 뉘우치고 아주 끊어 다시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비장한 결의의 표시이다. 이러한 참회를 통해 숙세의 업장을 소멸할 수 있는 것이다.
③진정한 참회 : 안일과 쾌락을 추구하는 오욕심(五慾心)에서 벗어나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와 올바른 삶의 가치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된다.
④참회의 근본적인 의미 : 몸과 입과 뜻을 바르고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2) 사참회(事懺悔)와 이참회(理懺悔)
① 사참회(事懺悔):
❶불・보살께 자신의 잘못을 몸과 말과 뜻으로 드러내서 참회하는 방법(수사분별참회 隨事分別懺
悔:잘못한 일을 따라 반성해가는 참회법)이다.
❷매일 짓는 죄를 모두 참회하는 것이다.
❸천수경의 십악참회
살생중죄금일참회(殺生重罪今日懺悔) 투도중죄금일참회(偸盜重罪今日懺悔)
사음중죄금일참회(邪淫重罪今日懺悔) 망어중죄금일참회(妄語重罪今日懺悔)
기어중죄금일참회(綺語重罪今日懺悔) 양설중죄금일참회(兩舌重罪今日懺悔)
악구중죄금일참회(惡口重罪今日懺悔) 탐애중죄금일참회(貪愛重罪今日懺悔)
진에중죄금일참회(瞋恚重罪今日懺悔) 치암중죄금일참회(癡暗重罪今日懺悔)
② 이참회(理懺悔)
❶ 본래 일어난 바가 없는 죄의 참 모습을 관찰하여 죄에서 벗어나는 참회법(관찰실상참회 觀察實相
懺悔:법계의 실상을 관찰하여 죄를 없애는 참회법)이다.
❷ 죄의 본성(本性)이 본래 공(空)하여 죄가 붙을 자리가 없음을 확실하게 깨닫는 것으로이것이 진정
한 참회라고 할 수 있다.
❸ 천수경의 십악참회
백겁적집죄(百劫積集罪) 일념돈탕진(一念頓蕩盡)
여화분고초(如火焚枯草) 멸진무유여(滅盡無有餘)
죄무자성종심기(罪無自性從心起) 심약멸시죄역망(心若滅時罪亦亡)
죄망심멸양구공(罪亡心滅兩俱空) 시즉명위진참회(是則名爲眞懺悔)
3) 참회법
작법참회(作法懺悔) | 참회의 의례를 통해서 죄를 없애는 법 |
취상참회(取相懺悔) | 부처님의 거룩한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죄업을 소멸시키는 법 |
무생참회(無生懺悔) | 죄가 본래 일어난 바가 없음을 바로 살펴서 죄를 없애는 법 |
(2) 포살(布薩)과 자자(自恣)
1) 포살(布薩):발로참회(發露懺悔)
①포살이란 범어 뽀사다(poṣadha)의 음역이다.
②포살제도는 빔비사라왕이 부처님께 외도의 교단에서 한 달에 두 번씩 집회를 갖고 일반인들을 위해
설법을 하고 있으니 불교 교단에서도 이런 행사를 갖는 것이 어떠냐는 권유를 부처님께서 받아들이
신 것이다.
③출가 스님이 보름마다 행하는 의식으로 부처님 당시 15일・30일 또는 14일・29일에 모든 대중이 모
여서 계본(戒本)을 낭송하고 지은 죄가 있으면 참회해서 악을 그치고 선을 기르는 반성과 참회를
하는 의식이다.
2) 자자(自恣)
①자자는 범어 쁘라바라나(pravāraṇa)의 역어이다.
②안거(安居)의 마지막 포살일에 행해지는 것으로서 대중생활에서 자신도 미처 깨닫지 못하고 범한 죄
와 잘못을 지적해 달라고 자진해서 동료들에게 청하고 지적받는 참회의식이다. 부처님도 교단의 일
원으로 솔선해서 자자를 행하셨다.
③수의(隨意)라고도 한다.
☞ 안거(安居)
♣ 하안거(夏安居):음력 4.16일에 결제(結制)하여 7.15일에 해제(解制)한다.
♣ 동안거(冬安居):음력 10.16일에 결제(結制)하여 다음해 정월 보름에 해제(解制)한다.
☞ 운수행각(雲水行脚)
안거(安居)기간이 끝난 후 천하를 주유하며 도(道)를 묻기 위해 선지식(善知識)을 찾아 만행(萬行)을 나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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