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브라흐마나 종교와 카스트의 성립:BC 1000~800년 무렵
(1) 브라흐마나(Brahmana, 梵書)
제식(祭式)의 발전에 따라 4베다의 상히타 각각에 대한 주석서
(2) 사성계급제도(varna)가 성립
브라흐마나(brahmana) | 사제자 |
크샤트리야(ksatriya) | 왕족 |
바이샤(vaisya) | 서민 |
수드라(sudra) | 노예 |
5. 우파니샤드(Upanisad) 철학
브라흐마나와 같이 4베다에 부수된 문헌으로 아란야캬(Aranyaka)와 우파니샤드(Upanisad)가 있다.
(1) 아란야캬(Aranyaka)
숲속에서 전수된 비밀스러운 가르침으로 브라흐마나로부터 우파니샤드에 이르는 과도기의 성전이다.
(2) 우파니샤드(Upanisad)
① 베다의 마지막 부분(anta)을 차지하며, 또 베다의 궁극적 취지라는 의미에서‘베단타(Vedanta)'라고도 불린다.
② 격을 갖춘 제자가 ‘스승 가까이(upa-ni) 앉음(sad)’을 의미하며 스승에서 제자로 구전되는 ‘비밀스러운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인데 우파니샤드는 바로 이 비교(秘敎)를 집성한 성전의 명칭.
③ 우주의 근원을 브라흐만(brahman:범 梵)이라 보고, 이것이 개인에게 내재(內在)한 통일의 원리인 아트만(Atman:아 我)과 동일한 것[범아일여(梵我一如)]으로 설명.
④ 인간의 행위를 선악의 과보(果報)라고 하는 도덕적 요청에 의하여 정의한다. 즉 전생의 업(kamma)에 의하여 현재의 과보를 규정하고, 현재의 업에 의하여 미래의 과보를 예고하는 윤회전생 이 사상이 발전되어 진다. 또 윤회(samsara)로부터 해탈(moksa)도 설하고 있는데, 이 같은 업ㆍ윤회ㆍ해탈사상은 후세 인도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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