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정해(正解) 불교학 총정리/제6장 인도불교사

4. 브라흐마나 종교와 카스트의 성립 5. 우파니샤드(Upanisad) 철학

moksha 2017. 4. 26. 22:40

4. 브라흐마나 종교와 카스트의 성립:BC 1000~800년 무렵

 

(1) 브라흐마나(Brahmana, 梵書)

제식(祭式)의 발전에 따라 4베다의 상히타 각각에 대한 주석서

 

(2) 사성계급제도(varna)가 성립

브라흐마나(brahmana)

  사제자

크샤트리야(ksatriya)

  왕족

바이샤(vaisya)

  서민

수드라(sudra)

  노예


5. 우파니샤드(Upanisad) 철학

브라흐마나와 같이 4베다에 부수된 문헌으로 아란야캬(Aranyaka)와 우파니샤드(Upanisad)가 있다.

 

(1) 아란야캬(Aranyaka)

숲속에서 전수된 비밀스러운 가르침으로 브라흐마나로부터 우파니샤드에 이르는 과도기의 성전이다.

 

(2) 우파니샤드(Upanisad)

① 베다의 마지막 부분(anta)을 차지하며, 또 베다의 궁극적 취지라는 의미에서‘베단타(Vedanta)'라고도 불린다.

② 격을 갖춘 제자가 스승 가까이(upa-ni) 앉음(sad)을 의미하며 스승에서 제자로 구전되는 비밀스러운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인데 우파니샤드는 바로 이 비교(秘敎)를 집성한 성전의 명칭.

③ 우주의 근원을 브라흐만(brahman:범 梵)이라 보고, 이것이 개인에게 내재(內在)한 통일의 원리인 아트만(Atman:아 我)과 동일한 것[범아일여(梵我一如)]으로 설명.

④ 인간의 행위를 선악의 과보(果報)라고 하는 도덕적 요청에 의하여 정의한다. 즉 전생의 업(kamma)에 의하여 현재의 과보를 규정하고, 현재의 업에 의하여 미래의 과보를 예고하는 윤회전생 이 사상이 발전되어 진다. 또 윤회(samsara)로부터 해탈(moksa)도 설하고 있는데, 이 같은 업ㆍ윤회ㆍ해탈사상은 후세 인도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