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연기(緣起) 경(Paṭiccasamuppādasutta, S12: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연기에 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3.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연기하는 것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가지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가지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연기라고 한다.
4.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가지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가지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5.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 하셨다. 수행승들은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을 듣고 기뻐하였다.
연기 경이 끝났다.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 > 제12 인연의 모음(NidānaSaṁyut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벳싸부의 경(Vessabhūsutta, S12:6) : 과거칠불의 세 번째 벳사부(비사부)불의 깨달음 (0) | 2017.08.08 |
---|---|
씨킨의 경(Sikhīsutta, S12:5) : 과거칠불의 두 번째 씨키(시기)불의 깨달음 (0) | 2017.08.08 |
비빳씬의 경(Vipassīsutta, S12:4) : 과거칠불의 첫 번째인 비빳시(비바시)불의 깨달음 (0) | 2017.08.08 |
길의 경(Paṭipadāsutta, S12:3) : 잘못된 길과 올바른 길이란 무엇인가? (0) | 2017.08.08 |
분별의 경(Vibhaṅgasutta, S12:2) : 12연기란 무엇인가? 분석과 설명 (0) | 2016.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