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에를 여윈 안온을 얻은 자의 경(Yogakkhemisutta, S35:104)
1.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너희들을 위해 멍에를 여윈 안온의 법문을 설하겠다.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2.“수행승들이여, 멍에를 여윈 안온의 법문의 법문이란 무엇인가?
1)수행승들이여, 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시각으로 인식되는 형상들이 있지만, 여래에게는 그것들이 끊어지고,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여래에 대해 멍에를 여윈 안온을 위해 수행을 선언하는 님이라고 한다.1
2)수행승들이여, 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청각으로 인식되는 소리들이 있지만, 여래에게는 그것들이 끊어지고,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여래에 대해 멍에를 여윈 안온을 위해 수행을 선언하는 님이라고 한다.
3)수행승들이여, 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후각으로 인식되는 샘새들이 있지만, 여래에게는 그것들이 끊어지고,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여래에 대해 멍에를 여윈 안온을 위해 수행을 선언하는 님이라고 한다.
4)수행승들이여, 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미각으로 인식되는 맛들이 있지만, 여래에게는 그것들이 끊어지고,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여래에 대해 멍에를 여윈 안온을 위해 수행을 선언하는 님이라고 한다.
5)수행승들이여, 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촉각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이 있지만, 여래에게는 그것들이 끊어지고,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여래에 대해 멍에를 여윈 안온을 위해 수행을 선언하는 님이라고 한다.
6)수행승들이여, 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정신으로 인식되는 사실들이 있지만, 여래에게는 그것들이 끊어지고,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여래는 그것들을 끊도록 하기 위해 수행을 선언한다. 그러므로 여래에 대해 멍에를 여윈 안온을 위해 수행을 선언하는 님이라고 한다.
3. 수행승들이여, 멍에를 여윈 안온의 법문이란 이러한 것이다.”
멍에를 여윈 안온을 얻은 자의 경이 끝났다.
- 힌두교에서 말하는 신광의 결합을 뜻하는‘요가(yoga)'에 의한 안온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요가는 ‘멍에’라는 뜻으로 쓰인다. 초기불교에서 ‘멍에로 부터의 안온’ 또는 ‘멍에를 여윈 안온[yogakhema, 액안온(軛安穩)]’이란 열반의 동의어로 쓰인다. 4가지 멍에란 ①감각적 쾌락의 욕망(kāma) ②존재(bhava) ③견해(diṭṭhi) ④무명(avijjā)을 말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