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숫따니빠따(Suttanipāta)/숫따니빠따 독송

Ⅱ. 작은 법문의 품(Cūla-Vagga) Sn2:1 보배의 경(Ratanasutta) : 모든 존재들은 귀를 기울이시오.

moksha 2016. 9. 7. 12:34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Ⅱ. 작은 법문의 품(Cūla-Vagga)

Sn2:1 보배의 경1(Ratanasutta)


 222. [세존] “여기 모여든 모든 존재들2은 지상에 있는 것이건 공중에 있는 것이건, 그 모든 존재들은 행복하여지이다.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고 이제 말씀을 들으십시오.

 

223. 모든 존재들은 귀를 기울이시고, 밤낮으로 제물을 바치는 인간의 자손들에게 부디 자비를 베푸시어, 방일하지 말고 그들을 수호하도록 하여지이다.

 

224. 이 세상과 내세의 어떤 재물이라도, 천상의 뛰어난 보배라 할지라도, 여래에 견줄만한 것은 없습니다. 부처님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25. 싸끼야 족의 성자가 삼매에 들어 성취한 지멸과 소멸과 불사와 승묘, 이 사실과 견줄 만한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가르침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26. 깨달은 님들 가운데 뛰어난 님께서 찬양하는 청정한 삼매는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삼매이니, 그 삼매와 견줄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가르침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27. 네 쌍으로 여덟3이 되는 사람들이 있어, 참사람으로 칭찬 받으니, 바른 길로 가신 님의 제자로서 공양 받을 만하며, 그들에게 보시하면 크나큰 과보를 받습니다. 참모임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28. 확고한 마음으로 감각적 욕망이 없이, 고따마의 가르침에 잘 적응하는 참사람은 불사에 뛰어들어 목표를 성취해서 희열을 얻어 적멸을 즐깁니다. 참모임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29. 마치 단단한 기둥이 땅위에 서 있으면 사방에서 부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거룩한 진리4를 분명히 보는 참사람은 이와 같다고 나는 말합니다. 참모임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0. 심오한 지혜를 지닌 님께서 잘 설하신, 성스러운 진리를 분명히 아는 사람들은 아무리 커다란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여덟 번째의 윤회를 받지 않습니다.5 참모임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1. 통찰을 성취함과 동시에, 존재의 무리가 실체라는 견해, 매사의 의심, 규범과 금계에 대한 집착의 어떠한 것이라도, 그 세 가지의 상태6는 즉시 소멸되고, 네 가지의 악한 운명7을 벗어나고, 또한 여섯 가지 큰 죄악8을 저지르지 않습니다. 참모임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2. 신체와 언어와 정신으로 사소한 잘못을 저질렀어도, 그것을 감추지 못하니, 궁극적인 길을 본 사람은 그것을 감출 수 없습니다. 참모임 안에야말로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3. 여름날의 첫더위가 오면, 숲의 총림이 가지 끝마다 꽃을 피어내듯, 이와 같이 열반에 이르는 위없는 묘법을 가르치셨습니다. 부처님 안에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4. 위없는 것을 알고, 위없는 것을 주고, 위없는 것을 가져오는 위없는 님께서 최상의 위없는 가르침을 설하셨습니다. 부처님 안에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5. 그에게 과거는 소멸하고 새로운 태어남은 없으니, 마음은 미래의 생존에 집착하지 않고, 번뇌의 종자를 파괴하고 그 성장을 원치 않으니, 현자들은 등불처럼 꺼져서 열반에 드시나니, 참모임 안에 이 훌륭한 보배가 있으니, 이러한 진실로 인해서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6. 신들과 인간들에게 섬김을 받는 이렇게 오신 님, 부처님께 예경하오니, 여기에 모인 존재들이여, 땅에 있는 존재이건 공중에 있는 존재이건,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7. 신들과 인간들에게 섬김을 받은 이렇게 오신 님, 가르침께 예경하오니, 여기에 모인 존재들이여, 땅에 있는 존재이건, 공중에 있는 존재이건,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238. 신들과 인간들에게 섬김을 받는 이렇게 오신 님, 참모임께 예경하오니, 여기에 모인 존재들이여, 땅에 있는 존재이건 공중에 있는 존재이건, 모두 행복하여지이다.


보배의 경이 끝났다.


  1. 이 경은 베쌀리의 악귀들을 쫓아내기 위해 설해졌기 때문에 수호경 가운데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다. 이 경은 테라와다 불교권에서는 일상적인 예불문에 속해 있는 중요한 경전이다. 주석에 따르면, 리차비 족의 수도 베쌀리에는 심한 가뭄이 들어 여러 가지 기근과 역병과 잡귀의 공포에 의한 환란이 생겨났다. 농작물이 모두 말라죽고 나무들도 열매를 맺지 못하고 사람들은 굶주려 죽었다. 그리고 역병이 돌아 많은 사람들이 죽어갔다. 베쌀리에는 시체 썩는 냄새로 가득 찼고 그 악취가 많은 악귀들을 불러들였다. 사람들은 악귀의 공포에 떨어야했다. 그래서 시민들은 이러한 환란을 물리치기 위해 공회당에 모여 회의를 한 결과 부처님을 초대하기로 했다. 그들은 왕실의 바라문과 왕자들로 사절단을 구성하여 라자가하 시의 빔비싸라 왕을 찾아가 부처님을 초대한다고 말하고 협조을 부탁했다. 사절단은 부처님을 만나 자초지종을 말하자 부처님은 초대에 응했다. 빔비싸라 왕은 라자가하 시에 계신 부처님께서 갠지스 강을 건너 베쌀리로 가는 8요자나의 거리를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조취를 취했다. 이 경은 부처님께서 갠지스 강을 건너자 천둥 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쏟아져 가뭄으로 인해 쌓였던 먼지가 씻겨나가고 풀과 나무들은 되살아나고 시신과 오물들은 강으로 씻겨져 내려갔다. 갠지스 강에서 베쌀리로 여행하는 삼일 동안 비가 내려 리차비 족의 밧지 국 전체가 가뭄에서 벗어났다. 부처님이 베쌀리에 도착하자 제석천이 권속을 거느리고 마중 나오자 악귀들도 물러서기 시작했다. 부처님은 이 보배의 경을 먼저 아난다에게 가르쳐주고는 리차비의 왕자와 함께 도시를 돌아다니며 이 경을 읽고 부처님의 발우에 물을 담아 뿌리도록 했다. 그러자 모든 악귀들이 도시에서 물러나고 사람들은 질병에서 벗어났다. 리차비 족들은 시의 공회당에 모여 여러 가지 공물을 준비하여 부처님을 그곳으로 인도했다. 그 모임에서 베쌀리의 주민들뿐만 아니라 제석천을 우두머리로 하는 천상계의 신들도 와있었다. 부처님은 이 수많은 대중에게 이 보배의 경을 설했다. [본문으로]
  2. 여기 모여든 모든 존재들 : 비인간을 말한다. 비인간(非人間)에는 신들ㆍ야차ㆍ나찰ㆍ다나바ㆍ건달바, 긴나라ㆍ마호라가가 있다. [본문으로]
  3. 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사람 : 한역으로 사쌍팔배(四雙八輩) 또는 사향사과(四向四果)의 사람을 말한다. 이에는 수다원도ㆍ수다원과ㆍ사다함도ㆍ사다함과 ㆍ아나함도ㆍ아나함과ㆍ아라한도ㆍ아라한과로 모두 여덟 무리를 말한다.(10가지 장애 참조) [본문으로]
  4. 거룩한 진리 : 네 가지의 거룩한 진리, 사성제를 말한다. [본문으로]
  5. 흐름에 든 경지를 얻은 최초 단계의 성자는 일단 진리의 흐름에 들면 죽은 후에 생존을 거듭하더라도 늦어도 일곱 번째 윤회에는 열반에 들어 다시 윤회하는 법이 없다. [본문으로]
  6. 세 가지 상태 : 사까야 디티[sakkāya-diṭṭhi, 유신견(有身見)], 불법에 대한 의심, 계금취견(戒禁取見). [본문으로]
  7. 네 가지 악한 운명 : 사악도(지옥, 축생, 아귀계, 아수라)를 말한다. [본문으로]
  8. 여섯 가지 큰 죄악 : ① 어머니를 살해하고 ② 아버지를 살해하고 ③ 아라한을 살해하고 ④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내고 ⑤ 승단의 화합을 깨뜨리는 것의 다섯 가지 무간지옥에 태어날 업보와 ⑥ 외도(外道)의 교리를 추종하는 것을 말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