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22 존재의 다발

삼매의 경(Samādhisutta, S22:5)

moksha 2021. 9. 26. 13:39

삼매의 경(Samādhisutta, S22:5)

 

1.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띠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 ‘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부르셨다. 수행승들은 ‘세존이시여’리고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세존] “수행승들이여, 삼매를 닦아라. 수행승들이여, 삼매에 들면 수행승은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안다. 무엇을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아는가? 물질의 발생과 소멸, 느낌의 발생과 소멸, 지각의 발생과 소멸, 형성의 발생과 소멸, 의식의 발생과 소멸을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안다.

 

4. 수행승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물질의 발생이고, 무엇이 느낌의 발생이고, 무엇이 지각의 발생이고, 무엇이 형성의 발생이고, 무엇이 의식의 발생인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서 사람이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무엇이 그가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하는 것인가?

1) 그는 물질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물질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난다. 물질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2)그는 느낌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느낌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난다. 느낌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3)그는 지각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지각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난다. 지각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4)그는 형성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형성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난다. 형성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5)그는 의식에 환희하고 환호하고 탐착한다. 의식에 대한 환희가 있고 환호가 있고 탐착이 있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난다. 의식에 대해 환락이 생겨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생겨난다. 그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6.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발생이며, 이것이 느낌의 발생이며, 이것이 지각의 발생이며, 이것이 형성의 발생이며, 이것이 의식의 발생이다.

 

7.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물질의 소멸이고, 무엇이 느낌의 소멸이고, 무엇이 지각의 소멸이고, 무엇이 형성의 소멸이고, 무엇이 의식의 소멸인가?

 

8.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사람이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무엇이 그가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 것인가?

1)그는 물질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물질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물질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2)그는 느낌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느낌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느낌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3)그는 지각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지각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지각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4)그는 형성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형성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형성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5)그는 의식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의식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그에게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의식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9.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소멸이고, 이것이 느낌의 소멸이고, 이것이 지각의 소멸이고, 이것이 형성의 소멸이고, 이것이 의식의 소멸이다.”

 

삼매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