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34 선정의 모음(Jhāna)

집중ㆍ성취의 경(Samādhisamāpattisutta, S34:1)

moksha 2021. 9. 22. 17:08

집중ㆍ성취의 경(Samādhisamāpattisutta, S34:1)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선정을 닦는 자에는 이와 같은 네 가지 부류가 있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1)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선정을 닦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성취에 능숙하지 못하다.

2)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선정을 닦는 자는 삼매에서 성취에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 못하다.

3)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선정을 닦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삼매에서 성취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4)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선정을 닦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삼매에서 성취에 능숙하다.

 

2. 수행승들이여, 그 가운데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삼매에서 성취에 능숙한 선정을 닦는 자는 네 종류의 선정을 닦는 자들 가운데 가장 존경스러운 자이고 가장 훌륭한 자이고 가장 뛰어난 자이고 가장 높은 자이고 가장 탁월한 자이다.

 

3.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소에서 우유가, 우유에서 크림이, 크림에서 신선한 버터가, 신선한 버터에서 버터기름이, 버터기름에서 버터크림이 나오는데, 그것들 가운데 버터크림을 가장 훌륭한 것이라고 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삼매에서 성취에 능숙한 선정을 닦는 자는 네 종류의 선정을 닦는 자들 가운데 가장 존경스러운 자이고 가장 훌륭한 자이고 가장 뛰어난 자이고 가장 높은 자이고 가장 탁월한 자이다.”

 

집중ㆍ성취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