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카테고리 없음

[게송57] 자살 직전에 해탈한 고디까 테라 이야기

moksha 2019. 4. 9. 19:24

[게송57] 자살 직전에 해탈한 고디까 테라 이야기

 

어느 때 고디까 테라는 마가다 국의 이시길리(Isigili) 산의 바위 위에 앉아서 부지런히 수행하고 있었다. 테라는 마음을 고요히 하여 내적 현상 관찰에 집중하는 위빠싸나를 열심히 닦고 있었는데, 테라가 일념 삼매를 성취하여 매우 깊은 수준에 이르렀을 때 병이 생겨서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었다. 그렇지만 테라는 몸을 돌보지 않고 정진을 계속했다. 그러나 매번 병이 엄습하여 그 이상 나아가지 못하는 것이 여섯 번이나 반복되었다. 그리하여 테라는 다시금 아라핫따 팔라(아라한과)를 성취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한시도 쉬지 않고 정진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결심했던 대로 예리한 면도날로 자기 목을 그었다. 그런데 바로 그 순간 테라는 모든 번뇌가 다하는 아라한과를 성취하였으며 동시에 죽고 말았다.

 

고디까 테라가 죽은 것을 안 죽음의 왕 마라는 그가 죽어서 어느 세계에 다시 태어났는지 알아보려 했지만 그를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젊은 남자로 변신하여 부처님 앞에 나타나 고디까 테라가 어느 곳에 태어났는지 알려 달라고 청했다. 이에 부처님께서 대답하시었다.

 

“마라여, 그대가 고디까가 태어난 곳을 알려고 하지만 그 같은 노력은 아무 소득이 없느니라. 왜냐하면 그는 아라한이 되어 모든 번뇌로부터 해탈하였고, 그래서 다시 태어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니라. 마라여, 네가 가진 모든 힘과 능력을 다 동원하더라도 깨달은 이가 가는 곳을 찾아내지는 못하리라.”

 

그리고 부처님께서는 다음 게송을 읊으시었다.

 

“계행을 갖추고 방일을 여의고

올바른 지혜로 해탈한

그러한 님들의 길을

악마는 결코 발견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