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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견해의 경(Sammādiṭṭhisutta, M9) : 바른 견해란 무엇인가?

moksha 2018. 9. 11. 16:41

올바른 견해의 경(Sammādiṭṭhisutta, M9)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욱까타 시에 있는 쑤바가 숲의 쌀라라자 나무아래 계셨다.

2. 그 때 존자 싸리뿟따가“수행승들이여”라고 수행승들을 불렀다. 그 수행승들은“벗이여”라고 존자 싸리뿟따에게 대답했다.

 

3. 그러자 존자 싸리뿟따는 이와 같이 말했다.

[싸리뿟따] “벗들이여,‘올바른 견해, 올바른 견해’라고 말하는 데,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는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까?

 

4. [수행승들]“벗이여, 우리들은 존자 싸리뿟따에게 그 말씀의 뜻을 알아보기 위해 먼 곳에서 왔습니다. 존자 싸리뿟따께서는 그 말씀의 뜻을 밝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들은 존자 싸리뿟따의 말씀을 잘 듣고 받아 지닐 것입니다.”

 

5. [싸리뿟따]“벗들이여, 듣고 잘 새기십시오. 제가 설명하겠습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존자 싸리뿟따에게 대답했다.

 

6. 존자 싸리뿟따는 이와 같이 말했다.

[싸리뿟따]“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분명히 알고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를 분명히 알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분명히 알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를 분명히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어떠한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이고, 어떠한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어떠한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입니까?

 

7.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입니까? 벗들이여,

1) 생명을 죽이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2)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3)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4)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5) 이간질 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6) 욕지거리 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7) 꾸며대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8) 탐욕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9) 분노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고,

10) 잘못된 견해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라고 합니다.

 

8.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입니까? 벗들이여, 탐욕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이고, 성냄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이고, 어리석음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입니다. 이것들을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라고 합니다.

 

9.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입니까? 벗들이여,

1)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2)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3)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4) 거짓말을 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5) 이간질 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6) 욕지거리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7) 꾸며대는 것을 삼가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8) 탐욕이 없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9) 분노가 없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고,

10) 바른 견해가 착하고 건전한 것들입니다.

 

10.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입니까? 벗들이여, 탐욕이 없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이고, 성냄이 없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이고, 어리석음이 없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입니다. 이것들을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라고 합니다.

 

11.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을 분명히 알고,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의 뿌리를 분명히 알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분명히 알고, 착하고 건전한 것들의 뿌리를 분명히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12.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13.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자양분을 알고 자양분의 발생을 알고 자양분의 소멸을 알고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14.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자양분이고, 어떠한 것이 자양분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자양분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자양분에는 네 가지1가 있는데 이미 생겨난 뭇삶의 생존을 위하고 다시 생겨나게 될 뭇삶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네 가지란 어떠한 것입니까? 거칠거나 미세한 물질적인 자양분, 두 번째로는 접촉의 자양분, 세 번째는 의도의 자양분, 네 번째로는 의식의 자양분이 있습니다. 갈애가 생겨나므로 자양분이 생겨나고 갈애가 소멸하므로 자양분이 소멸합니다.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15.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자양분을 잘 알고, 자양분의 발생을 잘 알고, 자양분의 소멸을 잘 알고, 자양분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16.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라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17.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괴로움을 알고 괴로움의 발생을 알고 괴로움의 소멸을 알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18.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괴로움이고, 어떠한 것이 괴로움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괴로움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태어남도 괴로움이고 늙음도 괴로움이고 질병도 괴로움이고 죽음도 괴로움이고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도 괴로움이고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함도 괴로움이고 줄여 말하자면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이 모두 괴로움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괴로움이라 부릅니다. 어떠한 것이 괴로움의 발생입니까? 거듭 태어나고자 하고 환희와 탐욕을 갖추고 여기 저기서 향락을 구하는 갈애 즉,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가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괴로움의 발생입니다. 어떠한 것이 괴로움의 소멸입니까? 그 갈애가 남김없이 소멸되고 버려져서 보내버림으로써 집착 없이 해탈하면, 그것을 괴로움의 소멸이라고 부릅니다. 어떠한 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19.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괴로움을 잘 알고, 괴로움의 발생을 잘 알고, 괴로움의 소멸을 잘 알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20.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라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21.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늙고 죽음을 알고, 늙고 죽음의 발생을 알고, 늙고 죽음의 소멸을 알고, 늙고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22.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늙고 죽음이고, 어떠한 것이 늙고 죽음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늙고 죽음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늙고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늙고 죽음이란 무엇입니까? 낱낱의 뭇삶의 유형에 따라 낱낱의 뭇삶이 늙고 노쇠하고 쇠약해지고 백발이 되고 주름살이 늘고 목숨이 줄어들고 감관이 노화되는 이것을 벗들이여, 늙음이라고 부릅니다. 낱낱의 뭇 삶의 유형에 따라 낱낱이 뭇 삶이 죽고 멸망하고 파괴되고 사멸하고 목숨을 다하고 모든 존재의 다발이 파괴되고 유해가 내던져지는데, 벗들이여, 이것을 죽음이라 부릅니다. 이와 같은 늙음과 이와 같은 죽음을 벗들이여, 늙고 죽음이라고 부릅니다. 태어남이 생겨나므로 늙고 죽음이 생겨나고 태어남이 소멸하므로 늙고 죽음이 소멸합니다. 늙고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23.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늙고 죽음을 잘 알고, 늙고 죽음의 발생을 잘 알고, 늙고 죽음의 소멸을 잘 알고, 늙고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늙고 죽음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24.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라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25.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태어남을 알고 태어남의 발생을 알고, 태어남의 소멸을 알고,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26.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태어남이고, 어떠한 것이 태어남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태어남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낱낱의 뭇 삶의 유형에 따라 낱낱의 뭇 삶이 출생하고 탄생하고 강생(降生)2하고 전생(轉生)3하고 모든 존재의 다발들이 나타나고 감관을 얻는 것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태어남이라고 부릅니다. 존재가 생겨나므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존재가 소멸하므로 태어남이 소멸합니다.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27.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태어남을 잘 알고, 태어남의 발생을 잘 알고, 태어남의 소멸을 잘 알고, 태어남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28.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라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29.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존재를 알고, 존재의 발생을 알고, 존재의 소멸을 알고,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30.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존재이고, 어떠한 것이 존재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존재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그것들 가운데는 세 가지 존재, 즉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존재, 미세한 물질계의 존재, 비물질계의 존재가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존재라고 부릅니다. 집착이 생겨나므로 존재가 생겨나고 집착이 소멸하므로 존재가 소멸합니다.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31.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존재를 잘 알고, 존재의 발생을 잘 알고, 존재의 소멸을 잘 알고, 존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32. 그 수행승들은 “벗이여, 훌륭하십니다.”라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33.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집착을 알고, 집착의 발생을 알고, 집착의 소멸을 알고,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34.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집착이고, 어떠한 것이 집착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집착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네 가지 집착, 즉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집착, 견해에 대한 집착, 규범과 금계에 대한 집착, 자아이론에 대한 집착이 있습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집착이라고 부릅니다. 갈애가 생겨나므로 집착이 생겨나고, 갈애가 소멸하므로 집착이 소멸합니다.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35.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집착을 잘 알고, 집착의 발생을 잘 알고, 집착의 소멸을 잘 알고, 집착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36.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라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37.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갈애를 알고, 갈애의 발생을 알고, 갈애의 소멸을 알고,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38.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갈애이고, 어떠한 것이 갈애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갈애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여섯 갈애의 무리, 즉 형상에 대한 갈애, 소리에 대한 갈애, 냄새에 대한 갈애, 맛에 대한 갈애, 감촉에 대한 갈애, 사실에 대한 갈애가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갈애라고 부릅니다. 느낌이 생겨나므로 갈애가 생겨나고, 느낌이 소멸하므로 갈애가 소멸합니다.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39.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갈애를 잘 알고, 갈애의 발생을 잘 알고, 갈애의 소멸을 잘 알고, 갈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나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40.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합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41.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느낌을 알고, 느낌의 발생을 알고, 느낌의 소멸을 알고,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42.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느낌이고, 어떠한 것이 느낌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느낌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여섯 느낌의 무리, 즉 시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청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후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미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촉각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 정신의 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느낌이라 부릅니다. 접촉이 생겨나므로 느낌이 생겨나고 접촉이 소멸하므로 느낌이 소멸합니다.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43.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느낌을 잘 알고, 느낌의 발생을 잘 알고, 느낌의 소멸을 잘 알고, 느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44.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위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45.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접촉을 알고, 접촉의 발생을 알고, 접촉의 소멸을 알고, 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46.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접촉이고, 어떠한 것이 접촉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접촉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여섯 접촉의 무리, 즉 시각의 접촉, 청각의 접촉, 후각의 접촉, 미각의 접촉, 촉각의 접촉, 정신의 접촉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접촉이라 부릅니다. 여섯 감역이 생겨나므로 접촉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므로 접촉이 소멸합니다. 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47.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접촉을 잘 알고, 접촉의 발생을 잘 알고, 접촉의 소멸을 잘 알고, 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48.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49.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여섯 감역을 알고, 여섯 감역의 발생을 알고, 여섯 감역의 소멸을 알고, 여섯 감역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50.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여섯 감역이고, 어떠한 것이 여섯 감역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여섯 감역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여섯 감역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여섯 감역의 무리, 즉 시각의 감역, 청각의 감역, 후각의 감여, 미각의 감역, 촉각의 감역, 정신의 감역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여섯 감역이라고 부릅니다. 명색이 생겨나므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명색이 소멸하므로 여섯 감역이 소멸합니다. 여섯 감역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51.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여섯 감역을 잘 알고, 여섯 감역의 발생을 잘 알고, 여섯 감역의 소멸을 잘 알고, 여섯 감역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52.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53.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명색을 알고 명색의 발생을 알고 명색의 소멸을 알고 명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54.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명색이고, 어떠한 것이 명색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명색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명색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 가운데는 느낌, 지각, 의도, 접촉, 정신활동이 있으니 이것을 명이라고 부르고, 네 가지 물질요소, 또는 네 가지 물질요소에서 파생된 것을 색이라고 부릅니다, 의식이 생겨나므로 명색이 생겨나고, 의식이 소멸하므로 명색이 소멸합니다. 명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55.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명색을 잘 알고, 명색의 발생을 잘 알고, 명색의 소멸을 잘 알고, 명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56.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57.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의식을 알고 의식의 발생을 알고 의식의 소멸을 알고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58.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의식이고, 어떠한 것이 의식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의식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여섯 의식의 무리, 즉 시각의식, 청각의식, 후각의식, 미각의식, 촉각의식, 정신의식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의식이라 부릅니다. 형성이 생겨나므로 의식이 생겨나고, 형성이 소멸하므로 의식이 소멸합니다.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59.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의식을 잘 알고, 의식의 발생을 잘 알고, 의식의 소멸을 잘 알고, 의식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60.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61. [싸리뿟따] “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형성을 알고 형성의 발생을 알고 형성의 소멸을 알고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62.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형성이고, 어떠한 것이 형성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형성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그것들 가운데는 세 가지 형성, 즉 신체의 형성, 언어의 형성, 정신의 형성이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형성이라고 부릅니다. 무명이 생겨나므로 형성이 생겨나고 무명이 소멸하므로 형성이 소멸합니다.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63.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형성을 잘 알고, 형성의 발생을 잘 알고, 형성의 소멸을 잘 알고, 형성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을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64.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륳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65.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무명을 알고 무명의 발생을 알고, 무명의 소멸을 알고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크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66.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무명이고, 어떠한 것이 무명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무명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무명의 소멸에 이른 길입니까?

 

67.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무명입니까? 벗들이여, 괴로움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괴로움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소멸에 대해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을 무명이라 부릅니다. 번뇌가 생겨나므로 무명이 생겨나고 번뇌가 소멸하므로 무명이 소멸합니다.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68.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무명을 잘 알고, 무명의 발생을 잘 알고, 무명의 소멸을 잘 알고, 무명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69. 그 수행승들은“벗이여, 훌륭하십니다.”고 존자 싸리뿟따가 말한 바에 기뻐하고 환희하며 존자 싸리뿟따에게 질문했다.

[수행승들]“벗이여, 그런데 고귀한 제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한 또 다른 법문은 없습니까?

 

70. [싸리뿟따]“벗이여, 있습니다. 고귀한 제자가 번뇌를 알고 번뇌의 발생을 알고 번뇌의 소멸을 알고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 만큼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어,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갖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71. 벗들이여, 어떠한 것이 번뇌이고, 어떠한 것이 번뇌의 발생이고, 어떠한 것이 번뇌의 소멸이고, 어떠한 것이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입니까? 벗들이여, 세 가지 번뇌가 있는데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의한 번뇌, 존재에 의한 번뇌, 무명에 의한 번뇌입니다. 무명이 생겨나므로 번뇌가 생겨나고 무명이 소멸하므로 번뇌가 소멸합니다.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야말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72. 벗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이와 같이 번뇌를 잘 알고, 번뇌의 발생을 잘 알고, 번뇌의 소멸을 잘 알고, 번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잘 알면, 그는 완전히 탐욕의 경향을 제거하고 분노의 경향을 제거하고 ‘나는 있다.’라고 하는 자아의식의 경향을 제거하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키며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의 종식을 성취합니다. 이처럼 고귀한 제자는 올바른 견해를 지니고, 견해가 바르게 되고, 가르침에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가지고, 올바른 가르침을 성취합니다.”

 

73. 존자 싸리뿟따가 이와 같이 말하자, 수행승들은 만족하여 싸리뿟따의 말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올바른 견해의 경이 끝났다.


  1. 네 가지 자양분 : cāttāra āhārā의 한역으로 사식(四食)이라고 하며, 그 네 가지 자양분(음식)은 ①추세식(麤細食, kabalikāra-āhāra) ②촉식(觸食, phassa-āhāra) ③의사식(意思食, mano-sañcetanā-āhāra) ④식식(識食, viññāṇa-āhāra)이다. 추세식(麤細食)을 단식(段食)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①추세식(麤細食) 즉 단식(段食, kabalikāra-āhāra)은 거칠거나 미세한 물질의 자양분으로 먹을 수 있는 자양분으로 육체적인 몸(rūpa-kāya)의 조건이 되는 것이며 ②촉식(觸食, phassa-āhāra)은 감각접촉에 의한 정신적인 몸(nāma-kāya) 즉 느낌(vedanā)을 위한 접촉의 자양분[정신적 자양분]을 말하며, ③의사식(意思食, mano-sañcetanā-āhāra)은 업(kamma)을 통한 삼계(三界)의 존재(tayo bhavā)의 생성조건인 재생연결을 가져오는 의도의 자양분[정신적 자양분]을 의미한다. 의도는 업이며 업은 재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④식식(識食, viññāṇa-āhāra) 즉 의식의 자양분[정신적 자양분]은 주석서에 따르면 사몰심(死沒心, cuticitta)으로서 죽을 때의 마음이며 이는 수태의식[결생식(結生識)] 즉 재생연결식(再生連結識)을 의미한다. 자양분이란 뜻은 원래 '나르는 것' 이란 의미인데, 일반적으로 자양분이나 음식으로 전용되었다. 여기서는 자양분의 의미가 집착(執著)을 뜻하는 우빠다나(upādāna)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빠다나(upādāna)는 땔감을 의미하는데 āhāra도 역시 불이나 등불의 자양분으로서 땔감을 뜻한다. '기름과 심지가 소모된다면 등불은 자양분이 없어 소멸될 것이다.' 이 경구에서 āhāra가 갈애를 통해서 조건지어진다는 사실은 연기의 고리에서, 취착 즉 upādāna가 갈애를 통해서 조건지어진다는 사실과 일치한다. (이 주석이 맛지마니까야의 주석으로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본문으로]
  2. 강생(降生) : 알이나 태에 들어가서 태어나는 존재의 태어남을 의미한다. [본문으로]
  3. 전생(轉生):윤회전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변화하여 생겨난다는 뜻이다. 이 전생은 습기에서 태어나거나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태어나는 것(化生)을 말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