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빠띠빳띠(paṭipatti)-수행/사마타와 위빠사나(Vipassanā)

손님의 경(Āgantukasutta, S47:83) : 완전히 알아야할 것들, 버려야 할 것들, 실현되어야할 것들, 닦아야 할 것들

moksha 2017. 8. 15. 18:33

손님의 경(Āgantukasutta, S47:83)

 

1.[세존]“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객사가 있다면, 그곳에 손님이 동쪽에서 와서 머물고, 서쪽에서 와서 머물고, 북쪽에서 와서 머물고, 남쪽에서 와서 머무는데, 왕족도 와서 머물고, 바라문도 와서 머물고, 평민도 와서 머물고, 노예도 와서 머문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사띠의 토대를 닦고 네 가지 사띠의 토대를 익히면, 곧바로 알고 완전히 알아야할 것들을 곧바로 알려지고 완전히 알려지며, 곧바로 알고 버려야만 할 것들은 곧바로 알려지고 버려지며, 곧바로 알고 실현되어야 할 것들은 곧바로 알려지고 실현되며, 곧바로 알고 닦아야 할 것들을 곧바로 알려지고 닦여진다.

 

1)수행승들이여, 곧바로 알고 완전히 알아야할 것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이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곧, 물질의 집착다발, 느낌의 집착다발, 지각의 집착다발, 형성의 집착다발, 의식의 집착다발이다.

수행승들이여, 곧바로 알고 완전히 알아야할 것들은 이러한 것들이다.

2)수행승들이여, 곧바로 알고 버려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무명과 그리고 존재에 대한 갈애가 있는데, 그것들은 곧 바로 알고 버려야 할 것들이다.

3)수행승들이여, 곧바로 알고 실현되어야할 것들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지혜와 해탈이 있는데, 그것들은 곧바로 알고 실현되어야할 것들이다. 

4)수행승들이여, 곧바로 알고 닦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멈춤(사마타)과 통찰(위빳사나)이 있는데, 그것들은 곧바로 알고 닦아야할 것들이다.

 

2.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사띠의 토대를 닦고 네 가지 사띠의 토대를 익히면, 곧바로 알고 완전히 알아야할 것들을 곧바로 알려지고 완전히 알려지며, 곧바로 알고 버려야만 할 것들은 곧바로 알려지고 버려지며, 곧바로 알고 실현되어야 할 것들은 곧바로 알려지고 실현되며, 곧바로 알고 닦아야 할 것들을 곧바로 알려지고 닦여지는가?

 

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한 앎으로 사띠를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몸에 대해 몸을 관찰한다.

2)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한 앎으로 사띠를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느낌에 대해 느낌을 관찰한다.

3)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한 앎으로 사띠를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마음에 대해 마음을 관찰한다.

4)열심히 노력하고 분명한 앎으로 사띠를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법에 대해 법을 관찰한다.

 

4.수행승들이여, 이렇게 수행승이 네 가지 사띠의 토대를 닦고 네 가지 사띠의 토대를 익히면, 곧바로 알고 완전히 알아야할 것들을 곧바로 알려지고 완전히 알려지며, 곧바로 알고 버려야만 할 것들은 곧바로 알려지고 버려지며, 곧바로 알고 실현되어야 할 것들은 곧바로 알려지고 실현되며, 곧바로 알고 닦아야 할 것들을 곧바로 알려지고 닦여진다.”


손님의 경이 끝났다.

 

▣ 사마타와 위빳사나를 닦는 것이 바로 사념처수행이다.

이 경전의 중요성은 멈춤(사마타)과 통찰(위빳사나)을 닦아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사념처수행을 곧바로 알고 닦으면 곧바로 알려지고 닦여진다고 하는 것이다.

구 분

내 용

사성제

목표

알아야 할 것

(pariññeyyā)

오취온

(pañcupādānakkhandhā)

고성제

(苦聖諦)

교학(pariyatti)

: 빠알리 삼장(ti-piṭaka)

버려야 할 것

(pahātabbā)

무명과 갈애

(Avijjā & taṇhā)

집성제

(集聖諦)

통찰(paṭivedha)

: 출세간도를 통찰

실현해야 할 것

(sacchikātabbā)

명지와 열반

(Vijjā & Nibbāna)

멸성제

(滅聖諦)

출세간도

열반(nibbāna) : 성스러운 과를 증득

닦아야 할 것

(bhāvetabbā)

멈춤과 통찰

(Samatha & Vipassana)

도성제

(道聖諦)

수행(paṭipatti)

(삼학ㆍ팔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