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51 4여의족(Iddhipāda)의 모음

일부분의 경(Padesasutta, S51:5)

moksha 2021. 10. 27. 22:59

일부분의 경(Padesasutta, S51:5)

 

1.〔세존〕“수행승들이여, 과거세의 어떤 수행자나 성직자라도 신통의 일부분을 성취했다면, 그것은 모두 그들이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익혔기 때문이다. 수행승들이여, 미래세의 어떤 수행자나 성직자라도 신통의 일부분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모두 그들이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익힐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승들이여, 현세의 어떤 수행자나 성직자라도 신통의 일부분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모두 그들이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익혀왔기 때문이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의욕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는다.

2) 정진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는다.

3) 마음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는다.

4) 탐구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는다.

 

3. 수행승들이여, 과거세의 어떤 수행자나 성직자라도 신통의 일부분을 성취했다면, 그것은 모두 그들이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익혔기 때문이다. 수행승들이여, 미래세의 어떤 수행자나 성직자라도 신통의 일부분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모두 그들이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익힐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승들이여, 현세의 어떤 수행자나 성직자라도 신통의 일부분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모두 그들이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익혀왔기 때문이다.”

 

일부분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