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50 힘(Bala)의 모음-5력

바다로의 경 ①~⑥(samuddaninnasutta, S50:7~S50:12)

moksha 2021. 9. 30. 23:14

바다로의 경 ①(Paṭhamasamuddaninnasutta, S50:7)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새김의 힘, 집중의 힘, 지혜의 힘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힘이다.

 

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갠지스 강은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나아가고, 바다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다.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다.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로의 경 ②(Dutiyasamuddaninnasutta, S50:8)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새김의 힘, 집중의 힘, 지혜의 힘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힘이다.

 

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나아가고, 바다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다.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다.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로의 경 ③(Tatiyasamuddaninnasutta, S50:9)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새김의 힘, 집중의 힘, 지혜의 힘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힘이다.

 

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아찌라바띠 강은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나아가고, 바다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다.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다.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로의 경 ④(Catutthasamuddaninnasutta, S50:10)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새김의 힘, 집중의 힘, 지혜의 힘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힘이다.

 

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싸라부 강은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나아가고, 바다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다.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다.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로의 경 ⑤(Pañcamasamuddaninnasutta, S50:11)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새김의 힘, 집중의 힘, 지혜의 힘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힘이다.

 

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마히 강은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나아가고, 바다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다.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다.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로의 경 ⑥(Chaṭṭhasamuddaninnasutta, S50:12)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새김의 힘, 집중의 힘, 지혜의 힘이다. 수행승들이여, 이러한 것이 다섯 가지 힘이다.

 

2.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어떠한 커다란 강이든 예를 들어 갠지스 강, 야무나 강, 아찌라바띠 강, 싸라부 강, 마히 강이든 그들 모든 강은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나아가고, 바다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2)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3)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다.

4)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다.

5) 멀리 여읨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로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