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49 4정근(Sammappadhāna)

동쪽으로의 경 ①~⑥(pānaninnasutta, S49:1~S49:6)

moksha 2021. 9. 29. 22:30

동쪽으로의 경 ①(Paṭhamapācīnaninnasutta, S49:1)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어떤 수행승이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갠지스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②(Dutiyapācīnaninnasutta, S49:2)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어떤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③(Tatiyapācīnaninnasutta, S49:3)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어떤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아찌라바띠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④(Catutthapācīnaninnasutta, S49:4)

 

1. [세존]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어떤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싸라부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⑤(Pañcamapācīnaninnasutta, S49:5)

 

1. [세존] “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 ⑥(Chaṭṭhapācīnaninnasutta, S49:6)

 

1. [세존] “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수행승들이여,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은 이와 같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갠지스 강, 야무나 강, 아찌라바띠 강, 싸라부 강 마히 강이든 그들 모든 강은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나아가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은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3)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은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한다.

 

6.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수행승이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익히면,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나아가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