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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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반의 경(Nibbānasutta, S43:34) : 열반이란 무엇인가? 열반으로 이끄는 길이란 무엇인가?

moksha 2018. 11. 8. 22:32

열반의 경(Nibbānasutta, S43:34)

 

1.[세존]“수행승들이여, 나는 너희들을 위해 열반과 열반으로 이끄는 길을 설할 것이니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할 것이다.

 

2. 수행승들이여, 열반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탐욕이 소멸하고 성냄이 소멸하고 어리석음이 소멸하면 그것을 열반이라고 한다.

 

3. 수행승들이여, 열반으로 이끄는 길이란 무엇인가?

①신체에 대한 새김이나 ②멈춤과 통찰이나 ③사유와 숙고가 있는 삼매와 사유는 없지만 숙고가 있는 삼매와 사유도 없고 숙고도 없는 삼매나 ④있음을 여윈 삼매와 인상을 여윈 삼매와 바램을 여윈 삼매나 ⑤네 가지 새김의 토대나 ⑥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나 ⑦네 가지 신통의 기초나 ⑧다섯 가지 능력이나 ⑨다섯 가지 힘이나 ⑩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나 ⑪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이것을 수행승들이여, 열반으로 이끄는 길이라 한다.

 

4. 수행승들이여, 또한 열반으로 이끄는 길이란 무엇인가?

①멈춤이나 ②통찰이나 ③사유가 있고 숙고가 있는 삼매나 ④사유는 없지만 숙고가 있는 삼매나 ⑤사유도 없고 숙고도 없는 삼매나 ⑥있음을 여윈 삼매나 ⑦인상을 여윈 삼매나 ⑧바램을 여윈 삼매나

[사념처(四念處) 네 가지 새김의 토대]⑨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몸에 대하여 몸을 관찰하거나 ⑩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느낌에 대하여 느낌을 관찰하거나 ⑪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마음에 대하여 마음을 관찰하거나 ⑫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사실에 대하여 사실을 관찰하거나 [사정근(四精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⑬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하는 것이나 ⑭이미 생겨난 악하고 건전한 것들을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하는 것이나 ⑮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하는 것이나 이미 (16)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유지하고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하는 것이나 [사여의족(四如意足), 네 가지 신통의 기초](17)의욕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을 닦는 것이나 (18)정신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을 닦는 것이나 (19)마음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을 닦는 것이나 (20)탐구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을 닦는 것이나 [오근(五根), 다섯 가지 능력](21)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능력을 닦는 것이나 (22)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능력을 닦는 것이나 (23) 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능력을 닦는 것이나 (24)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능력을 닦는 것이나 (25)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능력을 닦는 것이나 [오력(五力), 다섯 가지 힘](26)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믿음의 힘을 닦는 것이나 (27)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힘을 닦는 것이나 (28)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힘을 닦는 것이나 (29)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힘을 닦는 것이나 (30)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지혜의 힘을 닦는 것이나 [칠각지(七覺支),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31)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32)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탐구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33)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34)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희열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35)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안온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36)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37)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평정의 깨달음의 고리를 닦는 것이나 [팔정도(八正道), 여덟 가지 고귀한 길](38)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견해를 닦는 것이나 (39)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사유를 닦는 것이나 (40)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언어를 닦는 것이나 (41)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행위를 닦는 것이나 (42)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생활을 닦는 것이나 (43)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정진을 닦는 것이나 (44)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새김을 닦는 것이나 (45)멀리 여윔에 기초하고 사라짐에 기초하고 소멸에 기초하여 완전히 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올바른 집중을 닦는 것이다.

이것을 수행승들이여, 또한 열반으로 이끄는 길이라 한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열반과 열반으로 이끄는 길에 관해 설하였다. 수행승들이여, 무엇이든 제자의 이익을 위하여 자비로운 스승이 자비심에서 해야 할 일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나는 그대들에게 행했다. 수행승들이여, 이것들이 나무 밑이다. 이것들이 텅 빈 집이다. 선정을 닦아라. 방일하지 말라. 후회하지 않도록 하라. 이것이 너희들이게 주는 가르침이다.”

 

열반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