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셨으니 행복하여라! sukho Buddhānaṃ uppādo!

▣ 열반은 궁극의 행복이다. (nibbānaṁ paramaṁ sukhaṁ) ▣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지속되기를!(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13 현관(Abhisamaya-Saṁyutta)

손톱 끝의 경(Nakhasikhāsutta, S13:1) : 진리에 대한 꿰뚫음과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moksha 2018. 10. 10. 22:49

손톱 끝의 경(Nakhasikhāsutta, S13: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세존께서는 손톱 끝으로 티끌을 집어 들어 수행승들에게 말씀하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큰 대지와 내가 손톱 끝에 집어든 이 흙먼지와 어느 쪽이 더 큰가?”

 

3. [수행승들] “세존이시여이 큰 대지가 훨씬 크고 세존께서 손톱 끝에 집어든 흙먼지는 아주 작습니다. 세존께서 손톱 끝에 집어든 흙먼지를 큰 대지와 비교한다면 백 배도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4. [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를 갖추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뚫음1에 도달한 고귀한 제자들에게는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이 더 많고 남아 있는 괴로움은 아주 적다. 많이 잡아 일곱 번을 더 재생한다 할지라도, 아직 남아 있는 괴로움을 이미 파괴되어 끝나 버린 괴로움과 비교하면 백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천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며 또한 그 십만 배도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5.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진리에 대한 꿰뚫음은 매우 유익하다. 이와 같이 진리의 눈을 얻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손톱 끝의 경이 끝났다.


  1. 진리에 대한 올바른 꿰둟음 : 법의 현관(現觀)은 사성제의 법에 대한 지혜와 더불어 현관함을 뜻한다. 현관이라는 말은“분명한 이해”를 통해서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올바른 세계관을 갖추는 것이 현관의 전제조건이 된다. 고립된 현재는 현관을 통해서 연기의 그물망 속으로 사라진다. 올바른 현관을 성취한 자에게는 대부분의 괴로움이 사라지고 남은 괴로움은 아주 적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