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분 고따마 붓다/거룩한 부처님! 어떤 분이신가?

훌륭한 가문의 우다인에 대한 큰 경(MN77)(4) : 제자들이 부처님을 존경하고 공경하여 의지하는 다섯 가지 조건

moksha 2016. 8. 26. 16:29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3번)

               나모     땃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쌈마쌈붓닷싸 (3번)

그 분, 세상의 존귀한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예경하나이다.


훌륭한 가문의 우다인에 대한 큰 경(Mahāsakuludāyisutta, MN77)(4)



24. 우다인이여, 그러나 나의 제자들에게는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는 다른 다섯 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다섯 가지 조건들이란 어떠한 것입니까?

 

25.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은 ‘수행자 고따마는 계행을 갖추고 있다. 수행자 고따마는 탁월한 계행을 성치했다.’라고 나에 대하여 그 탁월한 계행을 존중합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이‘수행자 고따마는 계행을 갖추고 있다. 수행자 고따마는 탁월한 계행을 성취했다.’라고 나에 대하여 그 탁월한 계행을 존중한다면, 우다인이여, 이것이 나의 제자들이 그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는 첫 번째 조건입니다.

 

26.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은 ‘수행자 고따마는 알면서 나는 안다고 말한다. 수행자 고따마는 보면서 나는 본다라고 말한다. 수행자 고따마는 곧바로 알아서 가르침을 설하지, 수행자 고따마는 곧바로 알지 못하고는 가르침을 설하지 않는다. 수행자 고따마는 이유가 있어 가르침을 설하지, 수행자 고따마는 이유가 없이 가르침을 설하지 않는다. 수행자 고따마는 확신을 가지고 가르침을 설하지, 수행자 고따마는 확신이 없이 가르침을 설하지 않는다.’라고 나에 대하여 탁월함 앎과 봄을 존중합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이 ‘수행자 고따마는 알면서 나는 안다고 말한다. 수행자 고따마는 보면서 나는 본다라고 말한다. 수행자 고따따믄 곧바로 알아서 가르침을 설하지, 수행자 고따마는 곧바로 알지 못하고는 가르침을 설하지 않는다. 수행자 고따마는 이유가 있어 가르침을 설하지, 수행자 고따마는 이유가 없이 가르침을 설하지 않는다. 수행자 고따마는 확신을 가지고 가르침을 설하지, 수행자 고따마는 확신이 없이 가르침을 설하지 않는다.’라고 나에 대하여 그 탁월한 앎과 봄을 존중한다면, 우다인이여, 이것이 나의 제자들이 그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는 두 번째 조건입니다.

 

27.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은 ‘수행자 고따마는 지혜를 갖추고 있다. 수행자 고따마는 탁월한 지혜를 성취했다. 그가 참으로 자신의 가르침이 장차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보지 못하거나 이미 생겨난 다른 사람의 가르침을 이치에 맞게 논파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나에 대하여 그 탁월한 지혜를 존중합니다. 우다인이여, 그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나의 제자들이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면서 나의 대화를 중단시키고 방해합니까?

[우다인] “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 우다인이여, 나는 제자들로부터 가르침을 기대하지 않고 오히려 제자들이 나로부터의 가르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이 ‘수행자 고따마는 지혜를 갖추고 있다. 수행자 고따마는 탁월한 지혜를 성취했다. 그가 참으로 자신의 가르침이 장차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보지 못하거나 이미 생겨난 다른 사람의 가르침을 이치에 맞게 논파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나에 대하여 그 탁월한 지혜를 존중한다면, 우다인이여, 이것이 나의 제자들에게는 그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는 세 번째 조건입니다.

 

28. 우다인이여, 또한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이 괴로움에 빠져 괴로움에 사로잡혀서 나에게 와서, 괴로움에 대한 거룩한 진리에 대하여 묻는다고 하면 나는 그들에게 답변할 것이고, 그들의 질문에 답변하여 그들을 만족시킵니다. 그들이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거룩한 진리에 대하여 묻는다고 하면 나는 그들에게 답변할 것이고, 그들의 질문에 답변하여 그들을 만족시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나의 제자들이 괴로움에 빠져 괴로움에 사로잡혀서 나에게 와서, 괴로움에 대한 거룩한 진리에 대하여 묻는다고 하면 나는 그들에게 답변할 것이고, 그들의 질문에 답변하여 그들을 만족시키고 그들이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거룩한 진리에 대하여 묻는다고 하면, 나는 그들에게 답변할 것이고, 그들의 질문에 답변하여 그들을 만족시킨다면, 우다인이여, 이것이 나의 제자들이 그 때문에 나를 존중하고 존경하고 공경하고 경외하며, 그리고 나를 존경하고 공경하여 나에게 의지하는 네 번째 조건입니다.



29.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네 가지 새김의 토대를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몸에 대해 몸을 관찰합니다.

2)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느낌에 대해 느낌을 관찰합니다.

3)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마음에 대해 마음을 관찰합니다.

4) 열심히 노력하고 올바로 알아차리고 새김을 확립하여 세상의 탐욕과 근심을 제거하며, 사실에 대해 사실을 관찰합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

 

30.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을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합니다.

2) 이미 생겨난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는 버리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합니다.

3) 아직 생겨나지 않는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합니다.

4) 이미 생겨난 착하고 건전한 상태는 유지하여 잊어버리지 않고 증가시키고 확대시키고 계발시키고 충만하도록 의욕을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책려하여 노력합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

 

31.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의욕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습니다.

2) 정진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습니다.

3) 마음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습니다.

4) 탐구의 집중에 기반한 노력의 형성을 갖춘 신통의 기초를 닦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

 

32.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다섯 가지 능력을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믿음의 능력을 닦습니다.

2)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정진의 능력을 닦습니다.

3)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새김의 능력을 닦습니다.

4)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집중의 능력을 닦습니다.

5)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지혜의 능력을 닦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

 

33.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다섯 가지 힘을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믿음의 힘을 닦습니다.

2)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정진의 힘을 닦습니다.

3)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새김의 힘을 닦습니다.

4)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집중의 힘을 닦습니다.

5) 고요함으로 이끌고 올바른 깨달음으로 이끄는 지혜의 힘을 닦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

 

34.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는 나의 제자들에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고리를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새김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2)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탐구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3)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정진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4)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5)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안온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6)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집중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7) 멀리 여읨에 의존하고 사라짐에 의존하고 소멸에 의존하고 보내버림으로써 열반으로 회향하는 평정의 깨달음 고리를 닦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

 

35. [세존] 우다인이여, 또한 나의 제자들에게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닦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설했습니다. 우다인이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1)올바른 견해를 닦습니다. 2)올바른 사유를 닦습니다.

3)올바른 언어를 닦습니다. 4)올바른 행위를 닦습니다. 5)올바른 생활을 닦습니다.

6)올바른 정진을 닦습니다. 7)올바른 새김을 닦습니다. 8)올바른 집중을 닦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의 많은 제자들은 곧바른 앎의 완성과 그 구경에 도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