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제22 존재의 다발

그대의 것이 아님의 경 ①(Paṭhamanatumhākasutta, S22:33)

moksha 2024. 3. 5. 18:07

그대의 것이 아님의 경 (Paṭhamanatumhākasutta, S22:33)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의 것이 아닌 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2.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그대들의 것이 아닌가? 수행승들이여,

1) 물질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2) 느낌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3) 지각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4) 형성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5) 의식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3.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어 이 제따 숲에 풀들과 나무들과 가지들과 잎사귀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사람들이 가져다가 태우거나 원하는 대로 처분하면, 그대들은 그 사람이 우리들도 데려가다가 태우거나 원하는 대로 처리해 버릴 것이라고 여기는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것은이거나나의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세존]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1) 물질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것이 아닌 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2) 느낌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것이 아닌 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3) 지각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것이 아닌 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4) 형성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것이 아닌 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5) 의식은 그대들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대들의 것이 아닌 것을 버려라. 그대들이 그것을 버리면 유익하고 안락하리라.”

 

그대의 것이 아님의 경 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