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님의 경(Arahantasutta, S56:24) : 과거ㆍ현재ㆍ미래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은 사성제를 올바로 원만히 깨닫는다.
거룩한 님의 경(Arahantasutta, S56:24)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수행승들이여, 과거세에 어떠한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원만히 깨달았다면 그들 모두는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미래세에 어떠한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원만히 깨달을 것이라면, 그들 모두는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바르게 원만히 깨달을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현세에 어떠한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원만히 깨닫는다면 그들 모두는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올바로 원만히 깨닫는 것이다.
2. 네 가지란 무엇인가?
1)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
2)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
3)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
4) 괴로움의 소멸에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이다.
3.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네 가지 거룩한 진리가 있다. 수행승들이여, 과거세에 어떠한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원만히 깨달았다면 그들 모두는 이러한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미래세에 어떠한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원만히 깨달을 것이라면, 그들 모두는 이러한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바르게 원만히 깨달을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현세에 어떠한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원만히 깨닫는다면 그들 모두는 이러한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올바로 원만히 깨닫는 것이다.
4. 그러므로 수행승들이여,‘이것은 괴로움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이것은 괴로움의 발생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명상해야 하고‘이것은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다.’라고 명상해야 한다.”
거룩한 님의 경이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