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ksha 2024. 3. 4. 20:36

환락의 경(Abhinandana, S22:29)

 

1.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1) 물질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2) 느낌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3) 지각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4) 형성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5) 의식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나는 말한다.”

 

2.[세존] 수행승들이여,

1) 물질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2) 느낌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3) 지각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4) 형성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5) 의식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는 것이다. 괴로움에서 환락을 찾지 않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환락의 경이 끝났다.